대전협 비대위 방침에 전공의 반발
“복귀하지만 단체행동 중단 아니다”
“의대생들 보호 안되면 파업 재개”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8일 오전 7시부터 집단행동을 유보하고 진료 업무에 복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비대위는 이 같은 방침에 따라주도록 일선 전공의들을 설득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이에 따라 향후 새로운 비대위가 구성될 때까지 일선 병원별로 집단행동 강행을 유보하고 진료 업무에 복귀할 것인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지현 대전협 비대위원장은 7일 오후 전체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8일 화요일 오전 7시부터 단체행동을 1단계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단체행동 1단계는 모든 전공의들이 병원으로 복귀하고 집단 행동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해 1인 시위만 진행하는 방식이다.

서연주 대전협 부회장은 집단행동 수위를 낮추는 이유에 대해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이 서명한 합의를 깨고 파업을 지속한다면 국민들의 상당수가 등을 돌릴 것”이라며 “정부가 젊은 의사들을 폭도로 규정하고 공권력을 이용해 마음대로 탄압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원점 재논의’ 명분을 위해 복귀하는 것이지 단체행동을 중단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음번에 다시 의대생과 함께 힘을 합쳐서 나올 땐 의료제도 개혁 명분을 위해 더 오랫동안 굳은 결의를 갖고 임할 것이다”고 공언했다.

국시 거부 의대생들에 대한 구제 방안과 관련해서는 “피해 학생이 생기는 즉시 단체 행동 수위를 격상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며 “정부·여당과 계속 협상하고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단체 행동 단계를 올리고 파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협은 또 향후 전공의 노조를 설립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김 부회장은 “현재 전공의 전체 직역 노조는 인정을 받은 상태이고, 각 수련병원별로 단위 노조는 아직 없는 상황”이라며 “각 단위 병원별로 노조위원장이 있고, 노조 운영이 잘되는 안정적인 상태가 최종적으로 비상상태를 철회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