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이달 도의회 제출 계획
공무원·도의원 찬반 대립…도의회 심의 난항 우려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충북도 자치연수원 전경.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에 위치한 충북도 자치연수원 전경.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제천) 이전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도 공무원 사이에서도 찬반 여론이 갈리고, 도의회 의원들까지도 의견이 나눠지고 있는 등 충북 자치연수원 이전을 놓고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충북도는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업인 충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제천) 이전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도는 7월 20일 제천시와 제천시 일원의 부지제공 업무협약을 맺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약속했으며, 8월에 2020년 제3차 중앙지방재정투자심사서를 행안부에 제출했다.

이 달에 공유재산관리계획을 도의회에 제출해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현재 충북은 청주·진천으로 대표되는 중부권에는 인구유입효과가 큰 각종 공공기관이 집중되고 있는 반면, 제천·단양의 북부권은 저발전지역으로 인구가 감소하고 인재 유출이 심화되는 등의 악순환 구조에 봉착해 도내 지역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청주권 집중화 해소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도 중추기능의 적극적인 분산시책 추진요구가 도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도가 추진하고 있는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사업은 민선 7기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북부권의 지속적인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 조사연구에서 교육생 연인원 1만3천여명으로 도내기관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도 자치연수원이 북부권(제천)으로 이전 시 경제파급효과가 1천616억6천100만원(생산유발효과 1천42억700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495억500만원), 수입유발효과(79억4천900만원)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자치연수원 이전은 도 소속기관 중 청주권에서 비청주권(제천)으로 이전하는 최초의 사례로 청주권 기관 집중도를 낮추고, 북부권 균형발전을 이루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전 예정지인 제천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경찰청 등 공공기관 연수원이 이미 위치해 있어 수준 높은 강사진 확보가 용이하고 연수원간 소통·협력으로 상생발전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도의원들 사이에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놓고 찬반 여론 양상을 보이고 있다.

3일부터 열리는 385회 임시회에서 전원표(제천2)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자치연수원의 조속한 제천 이전’을 촉구할 예정이다.

전 의원은 “지역간 불균형과 소외감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중인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조속 추진해 침체된 북부권역 지역 경제활성화와 고용창출에 노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김국기(영동1) 의원은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김 의원도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은 주장을 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공무원 대다수가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며 “이전할 경우 북부권을 제외한 다른 지자체의 교육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돼 자치연수원의 제천 이전을 재고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놓고 도의원 간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어 도의회에서의 심의 난항도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