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가능한 것 추출해서 입법화하자는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기 위해 참석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기 위해 참석하고 있다.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는 31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전화 통화와 관련해 “정강정책이라고 말한 것은 아니지만 김 위원장이 추진하는 것(쇄신)이 잘하는 것이고 돕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과의 지난달 30일 통화 내용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무슨 말이냐면 (통합당) 정강정책의 변화로 중도화랄까, 좌클릭이라 하는 것이 있는데 그렇게 하다보면 우리 정강정책과 거리가 가까워지고 겹치는 것도 있다”며 “합의가 가능한 것을 추출해서 입법화하자는 것이다. 협치가 따로 있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영수회담 재추진 여부를 묻자 “대화는 활발할수록 좋다”며 “박병석 국회의장도 한달에 한 번 이상 의장과 김 위원장과 내가 식사라도 하면서 얘기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고, 나도 전폭적으로 좋은 생각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와의 회담은 있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구체적인 의제의 조정은 당사자가 어떻게 되냐에 따라서 사전준비가 필요한 것도 현실”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0일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통합당의 쇄신을 잘하는 것 같다”고 덕담을 건넸고, 김 위원장도 “새 대표가 된 것을 축하한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이 대표도 잘 해달라. 잘 해보자”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또한 2차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시기는 가능한 빠를수록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주 안에 빠른시일 내에 당정청회의를 갖고, 거기에서 민생 지원 방안,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난지원 방안을 함께 논의할 것”이라며 “코로나 긴급지원이라고 이름 붙이겠다. 거기에서 지원 시기와 방식이 논의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급 범위와 관련해선 “코로나로 인해서 더 많은 재난을 극복했으면 (하는), 또 고통을 당한 분들에게 긴급 지원하는 원래 이름에 충실한 게 좋겠다”면서 선별적 지급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 대표는 정기국회와 연말 임시국회를 거론하며 “넉 달 동안 해야 할 일에는 코로나 극복과 민생 지원, 미래 준비 이런 게 다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장 집중하는 것은 국난의 극복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코로나 극복과 민생개혁에 총집중할 예정”이라며 “다른 것은 생각할 겨를도 없다”고 했다.

추석 민생지원책과 관련해선 “예컨대 추석이나 설이 되면 당정청 회의를 해서 민생지원책을 발표한다.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이 있고, 특히 이번엔 근로장려세제(EITC)를 앞당겨 시행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코로나로 고통을 더 많이 받는 분들, 실제로 생계에 중대한 위협이 생긴 분들에게 맞춤형으로 긴급 지원해드리는 방안을 유력히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