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예정자, 광화문 집회 참가한 뒤 검사 거부…일정 취소하고 다시 정하기로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의 철거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된 토론회가 잠정 연기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다시 확산되고, 토론회 참가하기로 한 시민사회단체 대표가 서울 광화문 집회에 참석 뒤 진단검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위원들은 26일 개최 예정인 ‘충북도 전직대통령 기념사업 조례 제정 관련 토론회’ 관련, 논의를 통해 잠정 연기하기로 뜻을 모았다.

토론회는 동상 철거에 대한 찬반보다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발표자 2명을 비롯해 대학교수와 언론, 시민사회단체 등 패널 9명 등 도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도의회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의원 간담회를 열어 동상 철거에 대한 방향을 정할 계획이었다. 도민 여론조사 시행 여부, 관련 조례안 제정 등이다.

하지만 발표자로 예정된 한 시민단체 대표가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 참가한 사실이 확인되고, 지난 23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 조치가 시행돼 토론회를 취소하고 다시 일정을 정하기로 했다.

임영은 행정문화위원장은 “코로나19가 지역 감염으로 확산하는 데다 충북도 감염병 예방 방침에 협조하기 위해 부득이 토론회를 연기했다”며 “코로나19 사태 추이와 조례안 처리의 중요성을 고려해 토론회 일정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동상 철거 여부 결정에 대한 도의회의 오락가락 행보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애초 철거 근거가 담긴 조례안을 심사하려다 찬반 논란이 불거지자 보류했고, 계획했던 찬반 여론조사도 미뤘기 때문이다.

앞서 행문위는 지난달 17일 동상 철거에 무게를 둔 관련 조례안 상정을 보류했다. 그 이유로 도민 의견 수렴을 들었지만 찬반 논쟁이 뜨거워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시 이 조례안은 더불어민주당 이상식(청주7)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조례안에는 충북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직대통령 기념사업과 제외 대상이 명시됐다.

전직 대통령이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기념사업을 중단·철회하도록 했다.

부칙에는 조례 시행 이전에 추진한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은 이 조례를 따른다고 규정해 소급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의 근거가 되는 셈이다.

이어 행문위는 철거 여부를 결정할 가장 객관적인 수단이 될 찬반 여론조사를 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보류했다.

다양한 의견을 들은 뒤 신중하게 결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으나 여론조사 결과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토론회로 방향을 틀었다는 시선도 나온다.

이에 따라 도의회가 뾰족한 대안도 없이 조례안 심사 등에 소극적인 태도로 임하면서 갈등만 부채질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청남대는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조성된 뒤 역대 대통령의 휴양지로 쓰였다.

2003년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충북도로 관리권을 넘기면서 민간에 개방됐다.

충북도는 청남대에 역대 대통령 동상, 유품, 사진, 역사 기록화 등을 전시하고 있다.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름을 딴 길을 6개 구간에 조성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