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병선 기자] 용담댐 방류 침수피해는 ‘인재’로 댐 관리주체인 수자원공사가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금산군의회 안기전 의장은 “용담댐 저수관리를 잘 못하고 침수피해를 알면서 방류량 높인 용담댐 행위는 미필적 고의에 의한 국민피해”라며 “관리 책임이 있는 정부와 수자원공사는 근본적인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이번에 피해를 입은 주민에 대한 보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산군이 생긴 이래 이런 물 피해는 처음”이라며 “현재 용담댐 방류로 금강수변구역인 부리면은 수통대교와 무지개다리가 범람해 농경지를 덮고 마을까지 침수시켰고 제원면은 물이 제방을 넘어 역류하면서 인삼밭 등 농경지와 주택이 침수되었다”고 설명했다.

안 의장은 “기상이변이나 기상청 예보가 틀려서 갑작스러운 폭우로 댐이 넘지 않게 하기 위해 하류지역 침수가 예견되는데도 방류한 것은 살인행위와 같은 큰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댐 저수율을 보면 20년 들어 용담댐이 73%, 대청댐은 61%로 용담댐이 12%나 높다”면서 “용담댐은 집중호우에 홍수조절을 적절히 대응할 준비가 없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급격한 방류로 댐 하류지역에 침수 피해를 유발했기 때문에 침수를 알면서도 방류량을 늘린 일에 대해 수자원공사는 피해를 입은 지역에 행정기관과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을 책임 져야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