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산림청은 13일부터 집중호우로 발생한 산사태 등 산림 분야 피해 현장을 방문 조사하는 등 복구계획에 나선다.

잠정적인 피해는 인명피해 사망·실종 9명(사망 7명, 실종 2명)과 부상 4명, 재산피해 산사태 1548건(627ha), 산지태양광발전시설 12건(1.2ha), 피해액 993억3900만원이다.

조사·복구 추진단은 산림보호국장을 단장으로 구성했으며, 이날부터 행정안전부, 지자체, 민간전문가 등과 산림 분야 피해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단은 강원, 경기, 충북, 대전·세종·충남, 광주·전북, 전남·경남, 경북 7개 반으로 구분하여 권역별 피해 규모에 따라 반별로 공무원 5명∼10명 내외, 민간전문가 4명 내외로 구성했다.

피해지역 83개 시군구 중 특별재난지역이나 우려 지역 39곳은 행정안전부 주관의 중앙재난피해합동조사단을 통해 조사를 하고 그 외 지역은 산림청 주관으로 조사한다.

조사는 ‘자연재난조사 및 복구계획수립 지침’에 따라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며 무인기(드론) 등 과학적인 조사 방법을 이용해 복구계획을 수립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청은 기존의 제도를 더욱 개선하고 새로운 체계를 발굴·구축하는 등 인명피해를 없애고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 장마 기간 내 집중호우에 대비해 산사태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예방·예찰 활동을 강화하는 등 인명피해와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