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건강 등 위협” 반대위 촉구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주민들이 11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주민들이 11일 충북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이대익 기자] 충북 청주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원회가 11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주시에 청주 하이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집회에서 산단 조성지인 흥덕구 강내면 일원은 7개의 동네(월탄리, 다락1리, 다락2리, 황탄리, 태성리, 궁현리, 동막동)가 모여 사는 주거 밀집지역이라며 “동네 한 가운데 산업단지가 조성된다는 말도 안 되는 일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게다가 산업단지 인근에는 강내 초등학교, 강내 어린이집,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초·중·고가 위치한다”며 “특히 강내초, 강내어린이집은 산업단지에서 불과 156~158m로 대규모 공사차량 등으로 인한 사고위험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산업단지가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제정된 최소한의 거리인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의 법적거리인 200m 안에 있게 되는 것”이라며 “산업단지 조성은 인근 주민들의 평화로운 일상생활을 해치고 우리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권과 건강권을 침해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대책위는 “산업단지에서 유발될 공해는 주민의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권리를 망친다”며 “강내면 주민 대다수가 아직 지하수에 의존해 살아가는 상황에서 만약 산업단지가 조성된다면 지하수가 부족해질뿐더러 지하수가 오염돼 주민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산업폐기물 매립·소각시설에 대해 크게 우려했다.

주민대책위는 “개발업체가 제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의하면 산업단지는 법적으로 산업폐기물 매립, 소각 시설을 설치해야한다”며 “산업폐기물 처리로 발생할 각종 화학물질과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하다”고 반발했다.

주민대책위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도 산업단지 조성 이후의 대기, 온실가스, 발암성 문질 등에 대한 법적 기준치는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청주시는 기준치가 초과돼 생기는 문제에 대해 산업단지가 다 지어진 후에 무슨 방법으로 해결하겠는가”하고 물었다.

주민대책위는 “청주시는 법정 보호종이 서식하고 있는 미호천과 금강을 지켜야 한다”며 “청주공업단지 조성으로 미호천이 죽었다가 이제야 겨우 살아나고 있는 지금 이때 미호천 일대에 추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