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한노수 기자] 서산시가 여름철에 집중 발생하는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을 위해 어패류 등 수산물 섭취 및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시에 따르면 비브리오 패혈증은 제3급 법정 감염병으로, 해수 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6~10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날생선이나 어패류 섭취와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 접촉으로 인해 감염된다.

균 감염 시 급성 발열·오한, 혈압 저하, 복통·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만성 간 질환자, 알코올중독자,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예방수칙은 △고위험군(간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 어패류 생식 피하기 △어패류는 5℃ 이하 저온보관 및 85℃ 이상 가열 후 섭취 △어패류 요리한 칼, 도마 등 반드시 소독 후 사용 △어패류 조리 시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기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 금지 등이다.

김지범 보건위생과장은“올해 관내 첫 비브리오 패혈증 환자가 발생한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라며“여름철 바닷가를 다녀오거나 어패류 등 날음식을 섭취한 후 발열, 복통, 설사 등 증세가 나타날 경우 바로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