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정애 기자] ●상당도서관, 북큐레이션 도서 전시

청주상당도서관이 장서특성화(역사)에 따라 8월의 역사ㆍ인물과 관련된 북큐레이션 도서 16권을(아동도서 8권, 종합도서 8권) 전시하고 있다.

상당도서관은 8월의 인물로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 조선의 명장 이순신,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자 손기정, 미국의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 카르타고의 명장 한니발 등을 선정했다.

또한,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8월 6일), 한산도 대첩(8월 14일), 세계 위안부 기림일(8월 14일), 광복절(8월 15일), 한일 병합조약 체결(8월 22일) 등 8월의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도서를 전시했다.

이용자는 종합자료실과 아동자료실에 전시돼 있는 북큐레이션 도서를 언제든지 확인하고 대출할 수 있다.

북큐레이션 도서는 매월 새로운 도서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자세한 도서 목록은 청주상당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cheongju.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한편 청주상당도서관은 오는 21일까지 ‘박각시와 주락시' 그림책 원화를 전시한다.

사계절출판사의 그림책 ‘박각시와 주락시’는 돌아가신 할머니 집에 찾아간 어린 주인공 고마가 박각시, 주락시 등의 풀벌레를 만나면서 돌아가신 어른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작은 생명일지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전한다.

여기에 따스한 정성으로 작품 곳곳을 어루만지듯 풍부한 상상력을 펼쳐 보이는 화가 장경혜의 그림이 더해져 읽는 이의 감탄을 자아낸다.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을 찾는 어린이와 시민들이 숲속 풀벌레들과 고마의 신비로운 만남을 통해 바쁜 일상에서 여유를 찾고, 앞으로도 도서관 그림책 원화 전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문의전화 ☏043-201-4108.

●시립도서관, 청렴문화 확산 앞장

청주시립도서관이 지난 7일 어린이들의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역사 방학특별프로그램 시간에 초등학교 4~5학년을 대상으로 청렴인물 탐구시간을 가졌다.

이번 청렴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은 청렴인물 정약용에 대해 배워보고,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사회를 실현하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 깨닫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청렴에 대한 기본적인 덕목 설명과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정직, 책임,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도서관에서 직접 제작한 청렴 책갈피를 나눠 가지며 생활 속에서 청렴을 실천하려는 의지를 다졌다.

도서관 관계자는 “아이들이 이번 교육으로 올바른 청렴의식을 갖고 생활 속에서 청렴을 실천해 공정하고 깨끗한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자라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청주시립도서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수강생간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강의실에 이동식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독서문화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림막에도 청렴문구를 부착해 도서관 이용자들이 자연스럽게 청렴 문화를 실천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청주시립도서관은 오는 11월 27일까지 청주시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봉사자를 대상으로 ‘2020년 작은도서관 권역별 운영자 워크숍’을 추진한다.

권역별 운영자 워크숍은 작은도서관 운영자간의 정보교류와 소양증진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오혜자 초롱이네 도서관 관장과 함께 작은도서관 운영 관련 주제별 선정 도서를 읽고 토론하며 진행한다.

이번 워크숍은 4개 권역별로 나눠 각 4회 차씩 진행되고, 마지막 전체 워크숍에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상황 속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 슬기로운 작은도서관 생활’이라는 주제로 토론 멘토 세 분과 함께 작은도서관 운영에 대두되는 문제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청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상황 속에서 작은도서관 운영에 노고가 많은 운영자와 봉사자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작은도서관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과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전화 ☏043-201-4084.

●오창도서관, 문화교실 등 운영

청주오창도서관이 지역 주민들의 평생학습을 도모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11일부터(문화교실 11일부터, 어린이독서회 12일부터) ‘2020년도 하반기 문화교실 및 어린이독서회’ 수강생을 모집한다.

문화교실은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그림책 테라피 △캘리그라피 △English for You △북큐레이션과 책놀이 지도로 총 4개 강좌 54명을 모집한다.

수강 신청은 11일 오전 10시부터 오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할 수 있다.

어린이독서회는 6~7세, 초등 1~2학년으로 연령별 수준에 따라 나눠서 진행되며 △동화연극놀이 △그림책아 반가워 △신나고 재미있는 이야기 여행 △가자 자존감 여행으로 총 4개 강좌 60명을 모집한다.

수강 신청은 오는 12일 오전 10시부터 오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도서관 관계자는 “마스크 착용, 좌석 간 거리두기, 투명 가림막 설치 등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은 9~11월에 운영되며, 수강료는 무료(단, 교재비 및 재료비는 본인부담)다. 문의전화 ☏043-201-4143.

●오창호수도서관 , 오감만족 책 체험 버스 인기

청주오창호수도서관이 지난 6일 ‘오감만족 책체험버스:달리는 책이음버스’를 운영했다.

책체험버스는 책 읽는 사회 확산을 위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오창호수도서관에서 신청해 선정됐다.

행사 당일,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 받은 초등학생 11명이 전원 참여해 전자책과 오디오북, 팝업북 등 평소에는 쉽게 접해보지 못한 출판콘텐츠를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변신 공룡 시리즈’ 저자인 ‘흥흥’ 작가의 동화 구연, 종이접기를 비롯한 책 놀이와 폴라로이드 기념사진 촬영을 마지막으로 행사를 마쳤다. 문의전화 ☏043-201-4114.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