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여야 정치권, 중북부지역 선포 촉구
주호영·이낙연 의원도 충북 방문해서 힘보태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여야 정치권이 사상 최악의 비 피해를 당한 충북 중북부를 찾아 민생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여야 정치권이 충주와 단양 등의 수해현장을 점검하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힘을 보탰다.

충북도를 비롯해 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들도 충북 중·북부지역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했다.

5일 음성군 감곡면과 충주 충북선 삼탄역 수해 현장을 잇따라 찾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전에는 시·군·구별로 재난지역을 선포했지만, 2017년 청주 수해 이후 읍면동으로 세분화 됐다”며 “과거에 비해 속도도 빨라진 만큼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걱정 안 해도 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재난지역 선포를 세분화한 것은 잦아진 국지성 호우를 반영한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피해액이 다 나오기 전이라도 기준선을 넘으면 선포하게 된다”고 부연했다.

미래통합당 원내 지도부도 충주와 단양 수해현장을 찾아 피해 복구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최승재, 배현진, 정희용 의원 등 원내부대표단과 김미애, 김선교, 윤주경, 지성호, 태영호 의원 등이 동참했다. 주 원내대표는 충주 엄정면 괴동리 일대의 폭우로 휩쓸린 민가를 방문해 약 1시간에 걸쳐 집 안에 쌓인 진흙을 퍼내고 부러진 나뭇가지 등 잔해물을 제거했다.

주 원내대표는 “우선 복구를 위해서는 특별재난지역에 해당되는 지역은 빨리 선포를 해서 복구를 위한 예산을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재해는 늘 설마 설마 하다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을 버리고 재해에 드는 예산은 필요없는 예산이 아니다. 훨씬 예산을 아낄 수 있다는 생각으로 국토부나 예산당국이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정도 피해면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가능해서 행정안전부에서 빨리 요건을 검토해서 결정해야 한다”며 “재난 예방 예산을 훨씬 많이 투입해서 사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여야 정치권은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빨리 처리될 수 있도록 힘을 실었다.

지역구가 충주인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특별재난지역을 빨리 지정해서 국가에서도 행정·재정적 지원을 다해서,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함께 노력해 조기에 복구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다.

이 의원은 이날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집중호우로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한 충북 중·북부지역(충주·제천·진천·음성·단양) 주민들의 생활안정과 복구 등을 위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이날 충주시 충주시 엄정면 수해현장과 실종 소방관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인 나루터 강변을 찾아 수재민과 소방관들을 격려했다.

이 지사와 조길형 충주시장, 류한우 단양군수는 이날 지역을 찾은 정 총리와 여야 정치권에 충주, 제천, 진천, 음성, 단양 등 5개 시·군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했다.

특히 이 지사는 “이번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삼탄~연박 구간은 선형이 불량해 수해에 취약하다”며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반영을 요구했다.

조길형 충주시장도 “많은 예산과 장비가 투입돼야 한다”며 “특별재난지역으로 빨리 선포돼서 예산이 지원되면 빨리 복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의회도 이날 중·북부지역에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도의회는 “실의에 빠진 충북도민들의 생활 안정과 신속한 피해복구, 사유시설의 직·간접 지원을 위해 충북 중·북부 5개 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에서는 조속한 피해복구로 피해지역의 주민들이 삶의 희망을 가지고 생업에 다시 종사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직·간접 지원 확대 등 현실적인 피해보상책을 마련해 달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