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 외부 공모·지역 인재 우선 채용 촉구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도로교통공단이 오는 11월 임시 개국하는 충북교통방송국의 초대 본부장을 내부 공모로 선발하는 것과 관련, 충북 시민사회단체가 즉각 철회와 함께 외부 공모실시를 촉구하고 나섰다.

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는 27일 보도자료를 내 “공단이 지난 21일부터 31일까지 충북교통방송국 본부장을 공모하면서 내부 구성원으로 응모 자격을 제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단체는 “충북을 제외한 전국 11개 지역 교통방송국 본부장 중 공단 출신은 3명뿐”이라며 “대부분 그 지역을 잘 아는 지역 출신 언론인이나 경찰 출신 교통전문가가 맡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최근에 개국한 제주교통방송국도 제주 출신 언론인이 외부 공모를 통해 본부장으로 임명돼 방송국을 이끌고 있다”고 덧붙였다.

충북본부는 “그동안 충북도와 지역 시민단체 등 민관정은 충북교통방송 설립을 위해 수년 동안 노력해 왔다”며 “개국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공단이 초대 본부장을 내부 공모로 제한한 것은 시대적 흐름인 자치분권에 정면으로 역행하는 것이자 ‘밥그릇 챙기기’로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단은 즉각 사과하고 충북교통방송 초대 본부장을 전국 공모로 실시해 방송의 지역성 제고에 앞장설 수 있는 지역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며 “아울러 직원 채용 시에도 국가균형발전을 고려해 지역 인재를 우선적으로 채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북본부는 “충북교통방송 본부장의 임명을 내부 공모로 강행하고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하지 않으면 충북지역 민관정의 역량을 결집해 강력 대응해 바로잡아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도로교통공단은 개방형 공모가 가능한데도 충북교통방송국의 초대 본부장을 내부 공모로 뽑기로 했다.

임시 개국하고 2년 뒤 정식으로 문을 열려면 내부적으로 할 일이 많고 조직 안정화가 중요해 내부 사정에 밝은 인물이 필요하다는게 공단의 설명이다.

충북교통방송국은 오는 11월 임시 개국한다. 청주 밀레니엄타운 내 청사가 마련되기 전까지 흥덕구 비하동의 한 건물을 임대해 사용한다.

규모는 1천322㎡이다. 이곳은 업무 공간, 방송·편성 등 제작 공간, 부대시설 등으로 꾸며진다.

방송국은 방송지원국, 편성제작국, 방송기술국 등 3국에 리포터와 아나운서 등 30~40명의 인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충북도는 정식 개국을 위한 절차도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