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의원 교원대에서 입장 밝혀
김부겸 전 의원 세종 옹호발언 사과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선 김부겸 전 의원의 ‘KTX 세종역 신설’ 옹호 발언과 관련, 같은 당 이낙연(사진) 의원은 충청권 4개 지자체가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자신의 발언과 관련 논란이 일자 바로 사과의 뜻을 전하며 발언을 취소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이 의원은 지난 17일 한국교원대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참석해 세종역 신설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충청권 지자체 합의는 정부의 기본 입장이고 변함이 없다”며 “광역 철도를 통해서 대전과 세종, 충북을 연결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충청권뿐 아니라 부울경(부산·울산·경남)도 광역 철도망을 희망하고 있는데 그런 식의 도시 발전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4월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밝힌 것이 세종역 신설에 대한 정부 입장이라는 얘기다.

이 의원이 국무총리 재직 당시인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말한 것에 변함이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토교통부가 세종시 구상이 안전성 등에서 취약해 불가하다고 밝힌 상태에서 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나선 이 의원의 이러한 발언이 세종역 신설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지 주목된다.

이 의원은 이날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학교 현장의 학습과 상담’이란 주제의 콘퍼런스에 축사를 했다. “비대면 교육이 지식의 전달뿐 아니라 아이들의 감성을 어루만지고 고독감을 완화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KTX 세종역 신설’ 옹호 발언과 관련 논란이 일으면서 보도자료를 통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날 김 전 의원은 “충북도청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 질문에 대해 ‘내 지역의 밥그릇을 뺏긴다는 그런 오해는 안 하셔도 된다고 본다’는 발언을 했고, 이는 대단히 부적절하고 충북도민에게 상처를 드리는 표현이었다”고 사과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에 관해 최근 또다시 논란이 있으나 세종역의 경제성이 낮다는 3년 전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존중하는 게 여전히 맞다고 보아 관련 발언을 취소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소 대전·세종·충청이 충청권 광역경제권으로 상생·협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다”며 “지역 주민과 언론 비판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받고 저의 부족함을 고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1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KTX 세종역 신설 질문에 “세종역을 설치하는 문제하고 KTX 오송역 활성화를 전혀 다른 가치로 판단 안 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