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미래통합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이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고(故) 박원순 시장 타계를 계기로 “단체장 및 고위공직자 사무실(집무실)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지난 16일 성명을 통해 고 박원순 시장이 집무실 내 침실을 사용한 점을 겨냥해 “단체장 및 고위공직자의 집무실 내 침실, 사적 접견실과 회의실, 관행적인 차 접대 문화는 구태의연한 권위주의 시대의 바람직하지 않은 관행이다”고 못마땅했다.

우선 이 의원은 지난 금산군수 재직 시절, 군수실 내 침대와 침실공간을 없앤 사례를 소개하면서 “각종 재해·재난으로 비상근무 시 간이침대를 활용하면 되지만, 기관장이라고 별도 침실을 설치하는 것은 기득권이나 특권문화 잔존의 단면”이라며 “지방자치단체장과 기관장은 공인으로 보다 공개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그는 “단체장 또는 기관장과 비서실 간 ‘칸 없애기’를 통해 전용 접견실 및 회의실도 공유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접견실 등 차 접대문화를 비롯해 불필요한 관행 개선과 과도한 수행문화 개선은 양성평등 차원에서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된다”며 “남성 단체장 및 기관장을 여성 공직자가 수행하는 것 등 역시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