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충북대, 지역혁신사업 대상자로 선정
도내 44개 기관과 협력해 지역미래산업 발굴

최영덕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수갑 충북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도내 대학총장들이 16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선정된 과정과 사업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와 충북대학교 등 지역 대학과 혁신기관들이 지역 미래 산업을 선도할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충북도는 교육부에서 선정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가 공모신청을 했으며, 이 중 단일형으로 충북과 경남이, 복수형으로 광주·전남 등 3개 지역플랫폼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2024년까지 5년간 총 2천130억원(매년 426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충북대를 중심으로 도내 15개 대학과 충북테크노파크 등 44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해 플랫폼을 구축한다.

핵심 추진 분야는 제약바이오, 정밀의료·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등 3개 분야다.

충북대는 제약바이오와 화장품·천연물 2개 분야의 중심대학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등 지역 대학별 특성화 한 분야에 참여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도내 대학과 혁신기관이 참여하는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사업계획 초안을 만들고, 경제부지사 주재로 수차례 회의을 통해 사업계획서를 완성,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말했다.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사업 선정으로 오송 바이오단지, 오창 방사광가속기 선정 등 지역의 다양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충북의 미래를 이끌 산업을 선도할 수 있게 됐다”며 “충북대학이 중심이 돼 충북도의 미래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과 다양한 연구를 선도해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정부 지원 사업으로 지자체가 대학·기업 등 지역혁신 주체들과 함께 지역의 여건과 현안을 반영한 ‘지역혁신 핵심분야’를 발굴하고 대학이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과제를 추진하는 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사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