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등과 효율적 협력·지원 협약…생명연구자원 선점 위해 추진

이시종(가운데) 충북지사 등 충북도와 충북대학교,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 관계자들이 14일 기생생물자원 세계은행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시종(가운데) 충북지사 등 충북도와 충북대학교,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 관계자들이 14일 기생생물자원 세계은행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가 주요 생명연구자원 가운데 하나인 기생생물자원 선점을 위해 ‘기생생물자원 세계은행(세계은행)’ 설립을 추진한다.

도는 세계은행 설립을 통해 전 세계 기생생물자원과 정보를 확보하고 표준화하는 등 정보 공유에 앞장설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14일 충북대학교·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회와 함께 세계은행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협력과 지원 등의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채종일 세계기생충학자연맹 회장 등 국내 기생생물 전문가 10여 명이 참석해 세계은행 설립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생명연구자원은 바이오헬스 연구개발과 산업화의 중요한 요소로 전 세계에서 국가적 차원의 자원 확보·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타미플루의 재료인 중국 자생식물 스타아니스처럼 제품화를 통해 이윤까지 창출하는 원천 소재들이 등장하면서 각국의 경쟁이 더 치열한 상황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세계은행은 2005년 국가지정 연구소재은행으로 먼저 설립한 충북대 기생생물자원은행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충북대 기생생물자원은행은 국외 14개국 27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외 약 20만점의 기생생물자원을 수집·보유하고 있다.

국내외 연구기관과 학교 등에 약 1만6천여점의 소재를 분양해 10억원 이상의 대체 수입 효과도 거두고 있다.

세계은행은 이를 확대하고 발전시켜 기생생물 정보관리와 분양 플랫폼 구축, 국내외 네트워크 확대와 국제 표준화 인증서비스까지 아우른다.

도 관계자는 “세계은행 구축을 위해 2021년도 정부예산에 이와 연계된 사업을 반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세계은행은 충북의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가속화해 충북의 바이오헬스산업의 제2의 도약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