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업무협약 체결...“체육인프라 확충에 도움”

왼쪽부터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10일 국회 본관에서 열린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공동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청권 4개(대전·세종·충북·충남) 시·도가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유치에 나섰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10일 국회 본관에서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공동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서 4개 시·도지사는 충청권이 함께하는 대규모 국제대회 유치로 560만 충청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초 충청권의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됐으나, 체육인프라의 확충 등 지역발전을 앞당기기 위해 대규모 국제대회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4개 시도는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유치 의사를 국내외에 확고하게 알리는 한편, 협약 결과를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전달할 계획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동·하계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대회 등이 열렸으나 충청권에서는 개최된 적은 없다. 대한체육회도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세계 젊은이들의 도전과 열정으로 빛나는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개최를 통해 충청권 역사문화 자원과 미래성장 동력을 과시해 충청권이 신수도권 시대 대한민국 중심도시로 확실히 자래매김 할 것”이라며 “체육인프라 확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계유니버시아드는 국제대학 스포츠연맹(FISU)이 주관하고, 150여개국 1만5천여명의 세계 대학생들이 참가해 정식 13개 종목과 선택 7~8개 종목으로 치러지는 국제종합경기대회다.

아시안게임보다 종목수는 적지만 참가국은 3배 이상으로 비슷한 규모의 선수단이 참여하고, 소비성향이 큰 국제대학생 위주의 행사로 투입 예산 대비 경제적 효과가 매우 큰 행사로 평가받고 있다.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 개최지는 2021년 말 국제대학스포츠연맹이 결정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