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충청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저기압 영향의 강한 남풍으로 인해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고 북서쪽에서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면서 14일 낮까지 최대 300mm의 많은 비가 내리곳이 있겠다”며 “특히 13일 새벽과 낮 사이 시간당 50~8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고 12일 예보했다.

이번 비는 저기압의 이동 경로에 따라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많이 내리겠다.

지형으로 인해 비구름이 더욱 발달하는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은 최대 300mm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저기압의 북쪽에 위치한 서울·경기도는 남부지방보다 상대적으로 비의 양이 적겠지만, 14일 아침까지 대기 중층의 찬 공기가 영향을 미치며 비구름이 발달하기 때문에 50~100mm의 다소 많은 비가 내리겠다.

14일 중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고 정체전선은 다시 제주 남쪽 먼 해상으로 남하하면서 오후부터 전국 대부분 지방의 비가 차차 그칠 전망이다.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함께 추가로 매우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돼 산사태, 저지대와 주택 침수 등 시설물 피해에 특히 주의해달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또 순간적으로 강하게 내리는 비로 인해 계곡이나 하천에서는 갑자기 물이 불어나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14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충청도·제주도·남부지방·강원 영동 100~200mm(많은 곳 300mm),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제주 북부·서해5도·울릉도·독도 50~100mm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