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후반기 첫 회기
원구성 못하고 이틀만에 끝내
시민단체 지방의회 각성 촉구

충북여성연대 회원들이 8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여성 의원들이 후보였던 행정문화위원회와 산업경제위원회 상임위원장 선임 안건이 부결되자 성차별을 주장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도의회가 결국은 의장단 구성을 마치지 못한 채 후반기 첫 회기가 끝냈다.

도의회는 의사일정 변경을 통해 오는 14일 384회 임시회를 열어 후반기 원 구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의회는 8일 제383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회기 단축을 내용으로 하는 의사일정 변경안을 가결하고 임시회 산회를 선언했다.

전날 개회한 임시회는 후반기 첫 회기로 오는 20일까지 진행하면서 청남대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철거의 법적 근거가 될 조례안 등 11개의 굵직한 안건을 처리하려 했다.

하지만 상임위원장 선임을 둘러싼 다수당인 민주당 소속 의원 간 ‘감투싸움’으로 파열음이 나오면서 첫 의사일정은 이틀만에 조기 종료됐다.

임시회 조기 종료는 전날 본회의 때 5개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임 안건 중 2건이 의원 표결 끝에 부결 처리되면서다.

지난 7일 도의회는 383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어 정책복지위원회, 행정문화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건설소방위원회, 교육위원회 위원장 선임 안건을 처리했다. 상임위원장 선출을 두고 민주당 소속 의원 간 이견으로 당론이 정해지지 않아 표결로 했으나 2개 안건은 부결됐다.

후속 논의를 위해 서너 차례 정회와 속개를 거듭했으나 회기 단축의 의사일정 변경안을 2차 본회의 때 상정하는 것만 합의했다.

원 구성을 둘러싼 민주당의 집안싸움은 지난 의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갈등을 후반기 첫 회기 전까지 제대로 봉합하지 못하면서다. 박문희 의장의 리더십 부재까지 제기됐다.

한 도의원은 “14일 임시회가 다시 열리겠지만, 상황이 전과 같다면 결과는 바뀌는 게 없을 것”이라며 “시간적 여유가 생긴 만큼 발전적인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도의회의 ‘감투싸움’으로 인해 시민단체의 지방의회 규탄도 이어졌다.

특히 전날 부결된 2개 상임위원장 선임 안건 후보 2명이 공교롭게도 여성 의원이라 성차별을 주장하는 여성단체의 항의도 나왔다.

충북여성연대는 이날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 시위를 통해 “도의회의 시대착오적인 성차별을 규탄한다”며 도의회와 의원들에게 항의했다.

이들은 “7일 도의회 상임위원장으로 여성 의원 2명이 올랐는데, 여성 의원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부결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며 “도의회 의원들의 성인지 감수성과 성평등 인지 자체가 너무 저급하다고 판단한다. 도의회는 성차별을 금지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 “주민의 대표를 자임하고 나선 지방의회가 정작 주민은 안중에도 없이 볼썽사나운 그들만의 감투싸움, 당내 계파싸움, 정당 간 힘겨루기에만 집중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지방의회는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후반기 의장선출과 원 구성이 진행 중인데 도내 11개 시·군 의회는 연일 파행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의장선거로 촉발된 민주당 내 갈등이 계파싸움 등으로 계속되는 양상”이라고 꼬집었다.

또 “도의회 제383회 임시회가 파행으로 얼룩지면서 상임위원회는 물론, 의회 운영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리특별위원회 등 원 구성이 중단됐고 당초 처리해야 하는 수많은 조례안 심사도 제자리에 멈춰 섰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