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택 중 청주 아파트 처분, 국민 눈높이 못미처 송구”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진, 1주택 외 매각 여부 주목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노영민(사진) 대통령비서실장이 그동안 논란의 중심이 됐던 서울 반포 아파트를 7월 안으로 매각하겠다고 8일 밝혔다. 노 실장을 시작으로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진들이 1주택만 남기고 처분에 나설지 주목된다. 청와대는 집을 매각한 참모들의 명단을 모아 차후 공개하겠다는 계획이다.

노 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가족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에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키로 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저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반포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 처분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뒤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노 실장이 청와대 다주택 참모진에게 실거주 목적의 1주택 외 매각을 권고하면서도 자신은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한 점에서 부동산 정책의 진정성이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또 노 실장의 청주 아파트 처분 결정은 나머지 청와대 다주택 참모진에게도 ‘버티기’ 명분이 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노 실장은 “저는 지난 목요일 보유하고 있던 2채의 아파트 중 청주시 소재 아파트를 매각한다고 밝힌 바 있고 지난 일요일 매매됐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또 “청와대 근무 비서관급 이상의 고위공직자에게 1가구 1주택을 권고한 데 따른 스스로의 실천이었고 서울 소재 아파트에는 가족이 실거주하고 있는 점, 청주 소재 아파트는 주중대사,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수년 간 비워져 있던 점 등이 고려됐다”며 2주택을 보유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른 (다주택 보유 참모)분들 문제는 시간이 있으니 기다려 달라”며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이 국민 눈높이에 맞춰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만간 설명 드릴 일이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에 따르면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가운데 다주택자에 해당하는 비서관은 12명이다. 노 실장은 이들 참모들에 대해 이달 중으로 1주택을 제외하고 모두 처분할 것을 재권고한 바 있다. 실제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은 세종시 소재 아파트를 내놓은 것으로 전해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