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여야 협의 없는 원구성은 무효…재논의 공식 요구”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의회가 8대 후반기 원구성 관련, 여야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충주시의회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이 8일 원구성 재논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주시의회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들이 8일 원구성 재논의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8일 미래통합당 소속 시의원 7명은 기자회견을 통해 “협의 없는 의회 원 구성은 무효”라며 재협상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 통합당 의원 7명은 지난 3일 산업건설위원회에 상임위를 신청했다”며 “민주당이 의장, 부의장, 상임위까지 독식한다는 계획에서 이 방법만이 시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대변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천명숙 의장은 통합당 의원 3명을 행정복지위원회로 배정해 통합당 의원이 의원 역할을 할 수 있는 마지막 방법까지 막아버렸다”면서 “상임위 배정은 의장의 권한이기도 하지만, 통합당 의원의 의견은 전혀 들어보지도 않았다”고 꼬집었다.

또한 “만약 후반기 의회가 상임위까지 민주당이 독식한다면 제대로 된 의회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는 제 시민들의 한결같은 우려”라며 “통합당 의원들도 시민이 뽑아준 의원인데 소수당이라는 이유로 의원의 입과 손을 막아버리는 행태는 충주시의회 역사상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이런 행동은 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이고 소통과 협치를 바라는 시민들에 대한 배신”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원구성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원구성에 대한 재논의를 민주당 측에 공식적으로 요구한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의장 자격 문제 등을 공론화해 강력히 대응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충주시의회는 8일 오전 제247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3개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2개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려 했으나, 야당 시의원들을 반발로 정회를 거듭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