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지역 감염 속출하면서 위기감 고조
지자체 “사회·경제적 여파 고려해 신중해야”

[충청매일 진재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감염 사례가 연일 속출하면서 대전·충청권에서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60명대를 기록하는 등 확산세가 가파른데 다 대전·충청권 지역에서 초등학교와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감염확산이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발표일 기준)는 지난 3일 63명, 4일 63명, 5일 61명 등 사흘 연속 60명대를 기록했다.

이 기간 대전·충청권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은 모두 15명(대전 12명, 충북 2명, 충남 1명)이다. 대전지역은 의료기관과 초등학교 등을 감염고리로 번지는 모양새다. 충북 옥천에서는 대전 확진자를 연결고리로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처럼 충청권 곳곳에서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집합금지 명령 무시한 포커대회까지 진행돼 방역 현장 곳곳에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집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김준형 충북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말하기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감염병 조절 차원 또는 곳곳에서 지역 감염 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는 만큼 관련 조치가 필요한 것 같다”며 “더 확산이 된 상태에서 단계를 격상하기보다 선제적으로 올려 경각심을 높일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의견에 지자체들은 일부 공감하고 이해도 되지만 사회·경제적 여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단계 격상은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오성록 충북도 보건정책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조절하는 것은 지자체의 독단적 판단이 아닌 중앙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가능하다”며 “예방차원에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해되지만 실제로 시행됐을 경우 맞닥뜨릴 상황을 생각하면 (격상)결정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가 재난지원금과 대한민국 동행세일 등으로 차츰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지자체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다만 인근지역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만큼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