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채팅방서 정답 공유하고 대리시험까지 성행
근본적인 대책 절실…대학 “징계절차에 한계 있어”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시험 등을 도입한 대학교들이 부정행위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대학교들은 코로나19 집단 감염 등을 우려해 비대면 온라인 시험을 일반화하고 있다.

문제는 단체 카톡방에서 단체로 부정행위를 저지르거나 다같이 모여 시험치기, 대리시험 등이 성행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한국외대 교양과목 기말고사에서 오픈채팅방으로 수강생들 사이에서 정답이 공유됐다. 당시 채팅방에는 700여명의 수강생들이 있었으며, 논란이 일자 채팅방을 모두 나가 몇 명이 부정행위를 저질렀는지 파악되지 않았다. 한국외대 뿐만 아니라 대학가에서는 답지공유, 과제물 베끼기 등 부정행위가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청주대학교는 방역대책 수칙을 지켜 대면 시험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불가피한 상황의 경우 사유서를 제출하고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충북대학교도 대면 시험과 비대면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과목의 경우 과제로 대체하고 있다.

이같은 방식으로 시험을 진행하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비대면 시험의 경우 공정성에 대한 대책이 없기 때문이다.

충북도내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A(26)씨는 “온라인 비대면 시험의 경우 중간고사 때 이미 컨닝이 의심되는 사례들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올라왔다”며 “기말고사를 과제로 대체하는 경우에도 과제 대행업까지 성행해 사실상 열심히 공부 학생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실제 아르바이트 중개 사이트 등에서 과제를 대신해줄 사람을 구한다는 글 또는 대리 시험자를 구한다는 글들이 종종 올라오고 있다.

특히 비대면 강의의 경우 공정성을 위해 시험을 과제로 대체되는 경우가 있어 학점에 주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학생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과제 대행, 온라인 대리 시험 등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리면서 논란이 더 커졌고 대학들이 실태를 알면서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학생 B(28)씨는 “과제대행 및 대리 시험은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이미 공공연하게 알고 있던 사실”이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작 대안은 내놓지 않고 있어 대학교에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에서는 사실상 비대면시험이라 징계절차에 한계가 있고 부정행위를 잡아내는게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도내 한 대학교 관계자는 “과제를 본인 스스로 해결하지 않고 대행업체를 통해 제출하고 있는 학생들이 일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며 “이같은 부정행위를 잡아내기 위해 구분 및 표절 검사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두 과목에 대해 시험을 모니터링을 할 순 있지만 인력부족 등으로 모든 시험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징계 또는 제재 수단이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대학교 관계자는 “대면시험의 경우 부정행위를 적발하면 바로 징계를 내릴 수 있지만 비대면시험은 진상조사 등이 이뤄져야 하는데 현재 명확한 기준이 없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