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경고

 

[충청매일 이재형 기자] 미래통합당 이명수(사진) 의원(충남 아산갑)이 지난 1일 아산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독식하자, 단단히 화가 났다.

이 의원은 2일 긴급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의 국회 독식에 이은 지방의회 독식”이라며, “일당 독재의 향연을 멈추라”고 경고했다.

우선 그는 “더민주당의 17개 국회 상임위원장 독식은 1988년 민주화 이후 13대 국회부터 이어진 의석수에 따른 여·야 상임위원장직 배분 관행을 32년 만에 깬 폭거가 아닐 수 없다”며 “군사정권에서 조차 하지 못했던 일들을 소위 민주화 세력을 자처해 온 민주당이 민주적 헌정질서를 훼손해 버리고 말았다”고 규탄했다.

또 이 의원은 “민주당의 국회 독식은 지방의회까지 오염 시키고 있다”며 “아산시의회는 후반기 원구성에서 야당 몫의 부의장까지 모두 차지해 버렸다”고 불쾌해했다.

그러면서 “지방의회도 집행부에 대한 의회의 견제기능 및 의회의 여·야 간 상대적 견제·균형기능을 무력화시키고, 일방 독주하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지방의회 독식이 자행되다보니 전국 도처에서 의원 간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분노했다.

한마디로 여·야간 의장단 및 위원장 자리를 합리적으로 배분했던 오랜 전통과 관례가 하루아침에 지방의회도 무너지고 있는 우려에 개탄의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특히 이 의원은 “민주당 사무처가 전국 시도당 사무처에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의원들은 사전 선출된 의장 및 부의장 후보가 당해 직에 선임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당규에 따라 징계에 처해질 수 있다’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한다”며 “사실상 지방의회 독식 야욕을 공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민주당은 국민 무서운 줄 모르고 독재의 향연을 만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민주당의 국회와 지방의회 주요직책 독식은 견제와 균형, 대화와 타협을 기본으로 하는 의회 민주주의를 파괴한 것”이라며 “지방의회의 출발점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중앙정치에 예속시킨 퇴행적 정치행태다”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국민들은 여·야간 대화와 타협을 통한 상생과 협치를 절실히 바라고 있지 않은가”라며 “대통령과 여당이 해야 할 정치의 요체는 국민통합이다. 지금 민주당이 강행하고 있는 국회와 지방의회 독식은 대한민국 헌정사에 오점으로 영원히 기록될 것이며, 국민 분열을 더욱 조장시키는 폭거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