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활성화자금 20억 확보

[충청매일 김갑용 기자] 영동군의 시장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원예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3일 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주관한 원예산업종합계획 추진실적 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조직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원예농산물 생산과 유통 종합육성계획의 이행실적에 대한 역할 수행 능력을 살펴보는 것으로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과 함께 받았다.

원예산업종합계획은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했던 원예농산물의 효율적인 생산, 유통, 조직화 구축 등 원예산업의 전반적인 사업 계획으로 본 계획이 승인된 지자체에 한해 국비를 지원한다.

영동군의 경우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도·군비와 자부담 등 과수원예분야 기반시설과 유통분야에 총 86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영동군과 농협경제지주 영동군연합사업단은 2017년 지역 원예산업의 기본 골격을 만든 후 사업 추진에 내실을 기해 왔다. 이번 평가에서도 이행 노력과 거버넌스(협의회 운영) 지표에서 만점을 받았다.

기초생산자 조직 육성과 통합마케팅조직 총 취급액 추진 지표에서도 2018년도 185억원에서 2019년 213억원을 추진해 전년대비 15% 이상 성장을 거뒀다.

또 공동선별·공동계산 수탁 출하액 100억원을 달성하는 등 전반적으로 고르게 우수 평점을 받아 우수조직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평가결과 인센티브로 관내 통합마케팅조직에 산지유통활성화자금으로 20억원을 무이자로 지원받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