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수도권 인구가 사상 처음으로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했다.

지난달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최근 20년간 수도권 인구이동과 향후 인구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연앙인구 기준 수도권 인구는 2천596만명, 비수도권 인구는 2천582만명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인구의 수도권 이동 현상은 급속한 도시화와 함께 지난 수십년간 이어지다 세종시 건설을 포함한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으로 잠시 주춤했었다.

하지만 지방이전이 마무리된 2017년부터 다시 순유입이 시작돼 수도권-비수도권 인구 역전현상이 빚어졌다.

역대 정부는 국토의 전 영역에서 국민들이 고루 잘살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상생할 수 있는 국가균형발전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다.

그러나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가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사회·경제의 구조적인 문제 속에 수도권으로의 인구집중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특히 많은 경제·사회학자들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시대가 나뉠만큼 앞으로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변화들이 쏟아질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는 가운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지방자치 영역에서 새로운 격변이 예상되고 있다.

수도권-비수도권 간, 대도시-중소도시 간 경쟁력의 격차가 더욱 심화되고 이로 인한 인구의 연쇄적인 이동 양상이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안 그래도 현재 수도권을 제외한 많은 지방에서 산업기반이 붕괴되고 자본이 역외로 유출되며 지역의 존립자체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해 경쟁력인 약한 지방 중소도시들이 자생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양새다.

충북 진천군은 민선7기 들어 ‘공유도시 협력사업 추진’, ‘일자리 중심의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등 타 자치단체와 차별화된 자립적 지역발전 전략을 꾸준히 추진해오며 새로운 지방발전의 롤모델로 주목받아왔다.

진천군은 지방의 중소도시로는 이례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선제전략마련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어 관심을 얻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민선7기 전반기를 마무리하며 실시한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지방자치단체의 명운은 코로나19 이후의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려있다”며 “현재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면 정면으로 돌파해 나가는 선제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천명한바 있다.

진천군은 현재 일자리, 경제, 복지, 보건 등 총 7개 분야에 걸친 대응과제를 마련 중에 있으며, 지역특성을 반영한 혁신적인 포스트 코로나 종합대응전략 추진으로 현재의 높은 지역발전세를 더욱 가속화 시키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어 타 자치단체에 시사하는바가 적지 않다.

코로나19가 초래한 뉴노멀 시대에는 지방정부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지역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의 양상이 다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역시 지역의 특수성이 철저히 반영돼야하기 때문이다.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은 시대를 뛰어넘는 필연적 숙제이다.

이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자치단체 주도의 포스트 코로나 대응전략이 더욱 절실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