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전 재산인 아파트를 충남대에 기부해 화제가 됐던 성옥심(93) 여사가 1일 밤 노환으로 별세했다.충남대는 2일 성옥심 여사는 ‘김밥할머니’인 고 정심화 이복순 여사와 각별한 인연으로 충남대에 4억 상당의 거액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성 여사는 이 여사와 대전 중앙시장에서 포목점을 운영하며 인연을 맺었으며, 1990년 이복순 여사가 현금 1억 원과 시가 50여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충남대에 기부하자 옆에서 지켜보던 성옥심 여사도 기부를 다짐한 뒤 2015년 충남대에 4억 원 상당의 아파트를 내놓았다.

2015년 당시 기부 사실이 밝혀지는 것을 꺼려 주변에 알리지 않다 2년 만에 기부 사실을 공개했다.충남대 발전기금재단은 故 성옥심 여사와 이복순 여사와의 인연을 담은 웹툰 ‘하늘로 부친 편지’와 4대 독지가 기부 동영상을 제작한 바 있다. 성옥심 여사는 발전기금 기부 당시 “기부는 남몰래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충남대가 매년 복순 언니를 추모하고 그 마음을 기리는 것을 보면서 충남대에 기부하고, 공개까지 하게 됐다”면서 “함께 있지는 않지만 언니에게 자랑하고 싶은 떳떳한 동생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충남대 이진숙 총장은 “이복순 여사와 성옥심 여사의 각별한 인연과 기부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주셨다”며 “충남대는 성옥심 여사님의 숭고한 기부 정신을 알리고, 충남대 학생들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충남대는 성옥심 여사를 대전 동구 추동 충남대학교 기부자 추모공원에 모실 예정이며, 기부한 아파트는 ‘성옥심 장학금’을 조성해 학생들을 위해 쓸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