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혁신협의회·충북포용사회포럼 공동 주최
“바이러스 대응범위·의사결정과정 등 매뉴얼 필요”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충북지역의 경제를 전망하고 방역대책을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열렸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 12일 충북도지역혁신협의회와 충북포용사회포럼은 충북연구원에서 ‘코로나19 이후, 경제전망과 방역대책’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재훈 대구대 경제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한국경제 전망과 지역의 과제’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코로나19는 빈부격차와 불평등이라는 시장경제의 한계와 인간의 욕망이 낳은 예고됐던 재난”이라며 “정부는 물론 지역차원에서도 위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경제 전체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국경제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양포하고, 앞으로도 튼튼한 디지털경제 기반과 의료방역체계에 힘입어 여전히 비교우위를 차지할 것”이라며 “바이러스 경제위기는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소득감소로 나타나 분배악화 경향을 보이므로 성찰적 산업사회로 전환을 통해 새로운 사회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의료 및 방역체계 점검과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손현준 충북대 의대 교수는 “코로나19는 11년 전 유행했던 신종플루에 비해 전파속도는 비슷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사망률도 4배 가량 높다”며 “바이러스 팬데믹은 세계적으로 장기화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코로나19 종식을 기다리기보다 의료방역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통제하면서 조심스럽게 일상을 재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으로 감염자를 비난하는 현상을 경계해야 하고 그런 시선이 바뀌지 않으면 무증상 전파는 더욱 숨어들어 통제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퍼질 수 있다”며 “앞으로 5년, 10년 이후 또 다른 바이러스가 등장할 것이고 이에 따른 대응범위와 의사결정과정 등에 대한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