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인공지능 보좌진이 일하는 국회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추진된다. 4차 산업 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맞물려 국회 디지털 전환을 가속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구갑)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조정훈 의원(시대전환비례대표)과 공동으로 ‘국회의원실 AI인턴(시스템) 도입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일하는 국회를 위한 개혁과제의 하나로 국회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서 이번 간담회가 마련됐다.

통계 자료 수집과 정리, 해외사례 조사 등의 업무를 AI시스템으로 대체함으로써 보좌진 업무를 지원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김주호 카이스트 전산학부 부교수가 ‘인간·AI 협업의 기술동향과 사례’를 발표한데 이어 △심재훈 미국 변호사가 ‘국회의 AI 입법 보좌관 활용 방안에 대한 제언’ △오재섭 숙명여대 웹발전연구소 연구교수가 ‘디지털 정치: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민주주의의 미래’ 등을 각각 발표했다.

조승래 의원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국회도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며 “AI인턴 도입으로 보좌진이 더 효율적으로 일하게 되면 국회의원도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원내선임부대표로 ‘일하는 국회 추진단’ 간사를 맡아 일하는 국회를 위한 개혁 논의를 주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