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古家) 벽지로 사용

 

[충청매일 한기섭 기자] 충남 태안 안흥진성 인근 신진도 고가(古家) 벽지에서 조선 후기 수군(水軍)의 명단이 적혀 있는 군적부(軍籍簿)(사진)가 지역 주민의 신고로 발견됐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발견된 수군 군적부는 고가(古家)의 벽지로 사용된 상태였다고 4일 밝혔다.

수군 군적부는 조선 후기인 19세기에 작성된 것으로, 안흥진 소속 60여 명의 군역 의무자를 전투 군인인 수군(水軍)과 보조적 역할을 하는 보인(保人)으로 나눠 이름, 주소, 출생연도, 나이, 신장을 부친의 이름과 함께 적어둔 고문서다.

수군의 출신지는 모두 당진현(唐津縣)으로, 당시의 당진 현감 직인과 수결(手決)이 확인됐다.

세부 내용을 보면 수군(水軍) 1인에 보인(保人) 1인으로 편성된 체제로 16세기 이후 수군편성 체계를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문서이다.

무엇보다 국가에서 관리하던 문서가 수군 주둔지역의 민가에서 발견됐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군적부의 용도는 작성 형식이나 시기로 미뤄 수군의 징발보다는 18~19세기 일반적인 군역 부과 방식인 군포(軍布)를 거둬 모으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판독이 가능한 한시(漢詩) 3편도 함께 발견됐다.

이 유물은 5일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열리는 ‘태안 안흥진의 역사와 안흥진성’ 학술세미나 때 공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