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주변 복합신도시 기본구상·타당성 조사 용역 실시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은 청주국제공항을 활용한 지역발전 전략 마련을 위해 공항 주변 복합신도시에 대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국토교통부의 항공산업경쟁력 강화방안에 부응하기 위한 것으로 청주공항과 주변 지역을 효율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발전 대안으로 공항복합도시로의 발전 전략을 마련하게 된다.

공항복합도시 용역의 주요 내용에는 공항 주변 복합신도시 개발전략 및 개발구상과 복합신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사업추진 계획 수립 등이 담겨 있다.

충북경자청은 이를 위해 이달부터 2021년 3월까지 10개월에 걸쳐 연구용역을 실시해 복합신도시로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할 계획이다.

전형식 충북경자청장은 “청주공항은 중부권 유일의 국제공항 지위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기능 강화를 통해 세종시와 충청권 관문 공항이자 대북 및 동아시아 물류·여객 거점공항으로 위상을 강화할 것”이라며 “공항시설 및 에어로폴리스 지구 종사자들을 위한 주거, 문화, 상업을 비롯해 여객, 물류, 산업, 비즈니스, 관광 등을 확충해 쾌적한 삶을 보장하고 발전이 정체된 충북 북서부권을 신성장 거점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충북경자청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항공정비)·2지구(항공산업)·3지구(항공물류) 부지 확장에 역점을 두고 세종시, 오창과학산업단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변화하는 주변 여건에 따른 인구 5만명의 공항 배후도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는 산업부의 경자구역 추가 지정 후보 지역 선정 시 대응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