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옷 착용 등 예방수칙 준수 당부

부여군보건소 전경.

 

[충청매일 전재국 기자] 부여군보건소(소장 김갑수)는 충남 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에 긴 옷 착용과 외출 후 목욕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주로 4~11월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소화기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는 감염병으로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때문에 긴 옷 착용하기, 일상복과 작업복 구분하기, 풀밭 위에 옷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귀가 후 옷을 털고 세탁하기, 야외활동 후 즉시 샤워하기,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기 등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충남은 전국 두번째로 참진드기 밀도가 높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부여군보건소에서는 SFTS 예방을 위해 부소산, 만수산휴양림 등 11개소에 기피제보관함을 운영하고, 관내 농가에 진드기기피제 1만5천통을 배부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소화기증상이 생길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