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수립 도민 공청회 개최
다음달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충북 청주에 위치한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하기로 한 충북도가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사업에 착수했지만 충북도의회에서 예산이 한 차례 삭감된 데다 타당성조사도 21대 총선으로 늦어졌다.

28일 충북도에 따르면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도민 공청회가 이날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공청회는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 결과를 발표하고, 향후 계획을 도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자리다. 전문가 토론과 각계각층 의견도 수렴하는 시간도 가졌다.

현재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진행 중인 용역은 계획보다 지연된 상태다. 21대 총선 때문에 중앙투융자심사 조건인 도민 공청회를 열 수 없어 미뤄진 것이다.

용역 과제는 자치연수원 이전 타당성 분석, 제천 지역 내 후보지 5곳의 평가(입지 선정), 소요 예산, 현 청사 활용방안 제시 등이다.

이 중 현 청사는 매각을 통해 이전비용을 충당하거나 공공청사, 문화·교육시설 등 공공용도 활용으로 기본 방향이 잡혔다.

도는 6월 초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 뒤 결과를 토대로 기본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어 제천시와 이전 예정지 업무협약, 행정안전부 심사 등의 행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내년도 예산안에는 신청사 건립을 위한 기본·실시설계비를 반영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 3월 착공해 2023년 12월 준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도 관계자는 “애초 일정보다 사업 추진이 늦어진 만큼 관련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착공 시기를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시종 지사의 공약인 이 사업은 2018년 9월부터 추진됐지만 여론 수렴과 기존 청사 활용 방안 검토 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도의회에서 연구용역비가 삭감됐다.

이후 찬반 논란이 불거지며 사업 추진이 불투명했으나 같은 해 12월 사업비 확보에 성공했다. 지난해 3월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 사업에는 618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업무시설, 생활관, 복지관, 주차장 등으로 꾸며진다. 제천시는 신백동 일원 이전을 희망하고 있다.

충북자치연수원은 1953년 9월 공무원훈련소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1996년 7월 청주시 가덕면으로 청사가 이전했다. 2006년 5월 현재 명칭으로 변경됐다.

연수원은 지역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교육기관이다. 창조적인 인재 양성이 목표다.

도내 시·군 공무원 6천여명과 일반 도민 4천여명이 이곳에서 매년 교육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