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초·중·고 혼란없이 2차 개학
학교별 순환·홀짝 격일`제 등으로 운영

고2와 중3, 초등학교 1∼2학년 등교수업 첫날인 27일 충북 청주솔밭초등학교에서 학부모들이 교실로 향하는 자녀들을 바라보고 있다.(왼쪽)  이날 청주솔밭초등학교 1학년 6반 교실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손을 흔들며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고2와 중3, 초등학교 1∼2학년 등교수업 첫날인 27일 충북 청주솔밭초등학교에서 학부모들이 교실로 향하는 자녀들을 바라보고 있다.(왼쪽) 이날 청주솔밭초등학교 1학년 6반 교실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손을 흔들며 반갑게 인사를 하고 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재훈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미뤄졌던 모든 학교 급별 첫 등교 개학이 27일 이뤄졌다.

이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교급의 등교가 동시에 이뤄져 우려도 컸지만 큰 혼란 없이 첫 등교가 진행됐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날 등교에 나서는 학생은 지난 20일부터 등교를 시작한 고3 학생 등을 포함해 모두 8만5천여명이다. 등교 개학을 시작한 이날 청주 솔밭초등학교에는 이른 아침부터 모든 교직원이 나와 학생들의 등교를 준비했다.

생에 처음으로 학교에 가는 1학년 신입생들은 학교 정문까지 학부모의 손을 잡고 온 뒤 걱정과 호기심이 가득한 표정으로 학교 안으로 들어섰다.

외부인 출입금지 방침에 따라 학부모들은 학교 정문 앞에서 아이들과 헤어져 뒷모습을 걱정 가득한 얼굴로 지켜봤다.

아이들을 안쓰러운 듯 꼭 안아주거나 스마트폰에 아이의 첫 등교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기도 했다.

솔밭초는 1학년 10학급과 2학년 11학급 등 모두 21학급이 등교를 완료했으며, 각 교실의 학생 책상마다 투명 가림막을 설치했다.

과대 과밀 학교 특성상 한 반에 30여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아야 해서 최대한 간격을 유지한 뒤 비말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투명 가림막도 마련됐다.

학생들은 현관 입구에서 손 소독을 한 뒤 두 곳에는 두 대의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1차로 학생들의 발열을 확인했다. 이어 교실로 입장하기 전 2차로 담임교사의 발열 확인과 손 소독 후 이상이 없으면 교실로 들어섰다.

솔밭초등학교는 1~2학년은 계속 등교를, 3~4학년은 수·목·금 등교를, 5~6학년은 월·화 등교로 하루 등교 학생을 최대 3분의 2 이하로 조정했다. 등교하지 않는 학생들은 원격수업과 가정학습을 병행해 운영하도록 안내했다. 이 학교 병설유치원도 같은 시각 순차 등교로 원아들의 동선이 겹치는 것은 예방했다.

원아의 손을 잡고 온 학부모들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을 전달하고 유치원의 준비사항도 안내했다.

이날 첫 교시는 아이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에 필요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업을 진행했다.

인근 솔밭중학교도 이날 중3 학년 첫 등교를 시작했으며, 등교 수업 전면 시행 시 2개 학년만 순환 등교할 계획이다. 과대 과밀 학교인 청주 중앙초도 1~6학년 전체의 학급별 홀짝 격일제 등교를 시작했다.

이날은 1학년 12학급 중 홀수반 만 등교를 시작했으며, 등교 시간을 두 반씩 묶어 10분 간격을 뒀다.

2학년도 11학급 중 홀수반 만 등교에 나섰다. 학교와 교실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며, 코로나19 감염병 안전거리 유지를 위한 책상 사이 간격을 1~2m 이상 두어 교실을 재배치하거나 가능 시 좌석 간 칸막이 등을 설치했다.

교실 내 책상은 시험 대형으로 학생 간 책상 거리를 띄우고 좌석 간 칸막이 설치해 모둠 또는 짝 활동을 자제하도록 안내했다.

과밀학급(초 27명 이상, 중 31명 이상)은 교실보다 공간이 넓은 특별실로 이동해 수업을 진행하고, 특별실이 부족한 학교는 불가피하게 분반 수업으로 진행하도록 권고했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도 이날 율량중학교와 비봉유치원를 방문해 첫 등교를 응원했다.

김 교육감은 “학생들이 건강하게 등교하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며 “코로나19로 많은 상황이 바뀌었지만 학생들이 흔들리지 않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