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중소기업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전국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를 조사한 결과 15.3%가 ‘현재 고용 인력이 과하다’고 답했다.

반면 ‘부족하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은 그 절반인 7.7%에 그쳤다. 특히 고용 인력이 많다고 답한 기업 10곳 중 3곳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이미 평균 10.2명을 감축했다.

인력감축은 제조업에서 두드러져 제조업은 평균 20.3명을 감축했다. 비제조업은 평균 7.2명을 감축했다. 전체 중소기업 기준으로는 4.3%가 인력을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예견된 일이긴 했지만 중소기업들이 현재 고용 인력이 많다고 느끼는 절대적인 이유는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일감 축소’(95.7%)였다. 지금 돌아가는 국내외의 코로나19 후유증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고용시장이 더욱 불안할 수밖에 없다.

실제 중소기업들은 채용문을 굳게 걸어 잠갔다. 중소기업 84%가 올해 추가 고용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KOSBI 중소기업 동향’에서도 올해 4월 300인 미만 중소기업 취업자 수는 지난해 4월보다 53만8천명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대면 접촉 비중이 높은 숙박·음식점업, 교육서비스업 등에서 고용이 악화된 탓이다. 제조업·건설업 경기도 둔화되고 있다. 기업들이 극심한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 등 이중고를 겪다보니 고용 여력이 급격히 고갈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끝이 아니라 이제 겨우 시작이라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진 2분기에 내수와 수출 기업 모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분간 국내외에서 생산과 소비 위축이 계속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일자리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대기업 못지않게 국가경제의 한 축을 맡고 있다는 얘기다. 중소기업의 고용시장 위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자리를 지키려면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지원 대책이 절실한 때다. 중소기업들은 고용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지원책으로 ‘고용 보조금 지원’(70.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중소기업 직원에 대한 우대지원책 확대 및 사회적 인식개선책’(57.0%), ‘최저임금 인상억제 및 업종·규모 등에 따른 차등적용’(51.7%), ‘주52시간 보완입법 마련 등 근로시간 유연화’(41.0%) 순으로 원했다.

경영난에 허덕이는 기업에 자금 지원은 목숨과 같다. 정부는 적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적 배려와 금융 지원으로 하루하루가 힘겨운 중소기업의 숨통을 터줘야 한다. 정부는 임시방편의 일자리에 매달리기보다는 기업을 살려 일자리를 창출하는 근본 해법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이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