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공대위 “수도권 편중 타파 절실…차기 대선 전 개헌 완성해야”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정치권과 정부는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 확대·강화와 개헌으로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와 정치권과 정부는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 확대·강화와 개헌으로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라”고 촉구했다. 오진영기자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국회와 정치권, 정부는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의 확대·강화와 개헌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충청권공대위는 이날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관련법을 신속히 제·개정하는 한편 차기 대선 전에 반드시 국민주권·지방분권 개헌을 완성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국난극복이 우선 시급하지만 망국병인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는 일은 더는 방치할 수 없는 역사·시대적 사명이자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지난 21대 총선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한 10대 의제’를 선정해 주요 정당과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전달했다”며 “정책공약으로 채택해 21대 국회에서 반드시 이행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말했다.

10대 의제는 △국민주권·지방분권 헌법 개정 차기 대선 전 완료 △수도권 초집중화를 반전시킬 수준의 획기적 국가균형발전 추진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대전·충남혁신도시 추가 지정, 충북혁신도시로 추가 공공기관 이전 등이다.

충청권공대위는 “10대 의제를 국가정책으로 채택해 성공적으로 추진할 때까지 충청권의 민·관·정은 물론이고 뜻을 같이하는 전국의 제 세력과 적극 연대해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