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협의체, 사업 성공 위해 시의회 도움 호소
시민단체 연대회의 “정쟁 만들려는 모습” 우려

충주시 수안보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회와 시민들이 25일 사업 성공 추진을 위한 시민, 시의회의 협조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왼쪽) 이날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도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관련, 시민들의 혼란시키는 정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주시 수안보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회와 시민들이 25일 사업 성공 추진을 위한 시민, 시의회의 협조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왼쪽) 이날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도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관련, 시민들의 혼란시키는 정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충주시 수안보면 지역주민들이 25일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충주시민, 충주시, 충주시의회의 적극적인 도움을 호소했다.

이날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 주민협의체와 주민 10여명은 충주시청 10층 남한강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수안보 면민들이 하나돼 야심차게 준비해 추진한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추전과정 논란에 대해 사업주체로서 충주시민 여러분께 유감과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업은 왕의 온천 수안보 재도약의 계기로 삼고자 수안보 주민협의체가 주도해 관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사업계획을 수립, 정부공모에 선정된 사업”이라며 “더 이상 본질이 흐려지는 억측과 루머로 사업이 늦춰지거나 더한 일이 생길까 걱정하는 수안보 면민들의 마음을 담아 시민들께 호소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번 사업과 관련, 옛 한전연수원 매입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사업이 멈춰 있다”면서 “분명 행정절차의 잘못이고 이에 대해 조길형 충주시장의 공개 사과와 충북도 감사 청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논란의 법적 도의적인 모든 것은 분명히 밝혀져야 하고 처리돼야 한다”면서 “잘못은 지적하되 더 이상의 논쟁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더한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어야 한다”며 충주시의회의 도움을 호소했다.

특히 이들은 “우리 주민협의체와 면민들은 이 사업을 지연시키는 불필요한 억측과 루머, 유언비어도 절대 거부하고 이에 대해 단호히 대처 할 것”이라며 “협의체와 면민들은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과 시의회, 시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같은날 충주 시민단체 연대회의(상임대표 임청)도 기자회견을 통해 “수안보 도시재생사업 옛 한전연수원 매입과 관련해 일부 시민단체의 언행이 과도한 정쟁으로 비춰질 수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시가 시의회의 공유재산 관리계획을 승인받지 않고 옛 한전연수원 건물과 토지를 매입한 것은 분명 지방자치 행정을 훼손하는 큰 실책으로 당연히 지탄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에 대해 조 시장이 시의회와 시민에게 공개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고 충북도 감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일부 시민과 단체가 불법매입 무효소송, 시장사퇴 요구, 주민소환 등을 야기하는 것은 시민들의 혼란과 혹여 정쟁으로 만들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이들은 “만약 이 문제로 인해 어렵게 선정된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문제가 생긴다면 이는 충주발전 저해 목적으로 규정하고 시민들은 반드시 그 책임을 좌시하지 않을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는 정치적이든 아니든 시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분열시킬 소지만 있을 뿐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질 않는다”면서 “시의회는 시민의 대의 기관으로 지역 발전을 위해 시와 상생 협력해 이끌고, 시는 시민들께 더 신뢰 받을 수 있는 열린 행정을 펼쳐 달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