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에 용역 의뢰…비전단 등 군민 참여 유도

[충청매일 김상득 기자] 음성군이 신(新)국가·공간전략, 신(新)메가트렌드, 지방분권시대 반영과 지역경제·사회·문화·교육 등 음성 미래상 구체화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2040 미래비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군은 중장기 발전계획에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제4차 충북도 종합계획’ 등 상위 관련 계획과 연계성을 확보해 4차 산업혁명, 산업·공간·인구구조, 기후 등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미래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마스터플랜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6일부터 내년 1월 30일까지 9개월간 전문기관인 (재)충북연구원이 연구용역 총괄 수행 등 군 간부공무원으로 구성된 총괄기획단과 협업해 전문지식, 경험, 정보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미래청사진을 정립해 실현 완성도 높은 발전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또 지역간 불균형 문제해결을 위한 읍·면을 방문해 지역주민과 간담회 등 군민의 숙원을 수렴하는 설문조사와 각 지역의 성별·연령별로 구성된 군민 비전단을 운영하는 한편, 군민 참여를 유도해 모두가 공감하는 의견을 적극 반영한 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선 7기의 도전적인 목표 설정 및 비약적 성과달성을 통한 지속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온 저력으로 현재 군내 추진되는 각종 사업의 성장활력을 높여 나가도록 추진한다.

특히, 군은 지금까지 추구해 온 역점분야에 ‘선택과 집중’을 더욱 강화해 불확실한 미래 변화에 대한 포용적 대응을 위해 전 분야에 균형잡힌 전략이 세워지도록 연구할 계획이다.

조병옥 군수는 “음성군은 산업, 관광, 자원, 교육 등 모든 분야에 무한한 개발 잠재력의 특성을 현실화, 극대화시키는 연구용역을 통해 성과를 내겠다”며 “우리의 강점과 약점을 냉철하게 분석, 보완해 미래의 발전전략을 준비한다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차별화된 대한민국 중심도시 음성군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군이 지방분권 시대 반영과 지역 경제·사회·문화·교육 등의 발전을 주도할 강력한 마스터플랜 구축의 ‘2040 미래비전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논의하고 있다.
음성군이 지방분권 시대 반영과 지역 경제·사회·문화·교육 등의 발전을 주도할 강력한 마스터플랜 구축의 ‘2040 미래비전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논의하고 있다.

 

한편, 음성군은 올해 ‘도시브랜드 슬로건 개발 사업’도 함께 추진해 군의 정체성과 미래 지향적 비전이 담긴 도시브랜드로 대외적 마케팅 강화 등 완성도 높은 발전전략으로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핵심도시로 부상을 기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