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교육부가 코로나19로 미뤄진 등교수업 일정을 80일 만에 순차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아직 지역에서 확진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린 과감한 결정이다. 지난 4월 국회의원 선거 등으로 인한 지역감염이 확인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미뤄 볼 때 해볼 만한 시도이기는 하다.

대입 학사일정과 맞벌이 가정 등 등교수업이 절실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정상화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전문가의 지적도 있다. 학교라는 집단성을 감안할 때 한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현재의 상황을 다시 원점으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철저한 방역과 예방지침 마련으로 등교수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학입시준비로 일정이 빠듯한 고3이 가정 먼저 오는 13일 등교하고, 고2·중3·초1~2학년과 유치원생은 일주일 뒤인 20일, 고1·중2·초 3~4학년은 27일 등교한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1학년과 초 5~6학년은 다음달 1일 순차적으로 등교한다. 농어촌 소규모 학교는 13일부터 전원 등교가 가능하다.

특수학교는 유·초·중·고 단계별 등교수업 일정을 준용하되, 시도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의 경우 원격수업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 학부모 조력 여하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 가정의 돌봄 부담과 함께 상대적으로 활동 반경이 좁고 부모의 보호가 수월하다는 점을 고려해 우선 등교하도록 했다.

등교전 학생들은 발열 등 코로나19 증세가 있는지 전수검사를 받는다. 등교 후에도 상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는 즉시 등교수업을 중지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지역별 감염증 추이와 학교별 밀집도 등 여건이 다양한 점을 고려해 구체적인 학사운영 방법을 시·도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가령 학년·학급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병행, 학급 단위로 오전반-오후반 운영, 수업시간 탄력적 운영 등의 방법이 있다.

교육부는 등교수업에 대비해 출결과 수업, 평가, 기록 등 학사 관련 가이드라인을 별도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교내대회나 지필평가 운영 등 학생평가 및 학생부 기재에 관한 사안별 유의사항도 가이드라인에 포함된다. 감염을 우려해 특별한 이유 없이 등교 거부할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학부모들의 우려가 크다. 교육부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학사관련 가이드라인과 평가기준, 보건지침 등을 치밀하게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각 학교에 보건교사 배치가 관건이다. 보건교사가 없는 학교는 간호사 면허소지자의 한시적 채용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세계에서 K-방역이라는 말이 탄생할 만큼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방역시스템이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 모두가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생, 학부모가 교육부의 시행 지침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등교수업은 코로나19 종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어렵게 결정된 등교수업이 차질 없이 이뤄지기 위해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학교 방역 지침에 대해 전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