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에게 듣는다

제21대 총선 충북 청주 서원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당선인이 지난 15일 청주 시내 선거캠프에서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제21대 총선 충북 청주 서원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이장섭 당선인이 지난 15일 청주 시내 선거캠프에서 지지자들과 환호하고 있다.

 

[충청매일]

여야 가리지 않고 대화 공부하는 문화 만들 것

지역 위해 청주시·충북도삼각 협업시스템 구축

충북 청주 서원구는 더불어민주당 이장섭(57) 당선인이 이 선거구에 7번째 출마한 미래통합당 최현호 후보를 간발의 차로 제치고 금뱃지를 달게 됐다.

초선인 이 당선인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국회의원(17~19대)일 때 보좌관으로 그림자 내조를 한 이 당선인은 자기 정치를 하게 됐다.

서원구는 4선의 민주당 오제세 의원이 공천에서 컷오프되면서 무주공산으로 된 곳이다. 이 당선인은 최 후보를 3% 득표율차로 따돌리며 당선되면서 정치 의지도 크다.

노영민 비서실장 보좌관 출신인 이 당선인은 충북도 정무부지사도 거치면서 정치 뿐 아니라 행정 전문가로 평을 받고 있다.

21대 국회에 처음으로 입성하게 된 이 당선인은 지역구의 환경개선을 주요 공약으로 내놨다.

지역구의 특성상 환경개선이 필요한 지역에 도시재생뉴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이장섭 당선인의 향후 국회 및 지역구에서의 역할에 대해 들어봤다.

 

●당선 소감 한 말씀.

서원구민, 청주시민들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코로나19로 국민 모두가 고통받는 어려움 속에서도, 특히 짧은 기간으로 제대로 얼굴도 못 보여드리고 지지해 달라고 호소드릴 수밖에 없었던 송구한 상황이었음에도 지지와 성원을 보내 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코로나 사태를 겪는 동안 대한민국이 위대한 나라이며, 위대한 국민이라는 전 세계적 칭송 속에서 어렵지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잘 이겨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 또한 위대한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되고자 열심히 뛰었고, 서원구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고 호소드렸다.

영광스럽게도 유권자들께서 공감해 줘 선택을 받았다. 서원구민의 마음 충분히 헤아리고 의정활동 하는 동안 혼신을 다해 지역사회와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

●이번 선거의 의미는.

2016년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 후반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의 토대가 마련됐고, 충북 민주당의 조화로운 세대교체를 이뤄졌다. 5선, 3선 의원에 정치신인 3명 탄생, 적절한 조화를 이뤘다고 생각한다. 청주지역을 중심으로 변화와 발전의 단초가 마련됐고, 충북도와 청주시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큰 동력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승리 요인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안정적인 대한민국의 발전을 원하는 유권자들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20대 국회를 동물국회로 만들고 코로나19 대응 등 정부여당의 발목 잡기와 흠집내기에 치중한 야당에 대한 심판이기도 했다.

서원구의 변화와 발전과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새시대’에 맞는 ‘새정치’를 펼칠 새로운 인물에 대한 서원구민들의 기대감으로 보인다. 국회와 정부부처를 대상으로 지역현안 해결 등 지역발전을 위해 제대로 일할 수 있는 후보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뜻으로 보인다.

●정치인이 되기 위해 준비한 특별한 이유가 있다면.

정치인이 되겠다고 계획하고 준비한 것은 아니다. 주어진 위치에서 맡겨진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의회정치와 국정, 지방행정을 경험했고, 이를 통해 쌓은 능력을 지역을 위해 써야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것이다.

●제21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20대 국회는 야당의 국정 발목잡기와 흠집내기로 동물국회가 돼 버렸다. 19대 국회는 183일 동안 총 836시간 본회의를 열었던 반면, 20대 국회는 150일, 506시간에 불과했다.

21대 국회는 일하는 국회, 상생하는 국회,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특히 여야를 가리지 않고 대화하고 공부하는 국회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할 생각이다.

●21대 국회에 처음으로 입성한다. 국회를 비롯해 지역 초선 의원으로 역할은.

국회의원의 특권을 내려놓고 정치개혁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지역의 현안을 중앙 무대에서 제대로 풀 수 있도록 지자체와 국회와 중앙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 노력하는 일 잘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

주민들의 말씀에 귀를 열고 낮은 자세로 소통하는 친구 같은 국회의원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일하는 국회, 공부하는 국회, 연구하는 국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지역 현안과 관련된 여러 공약을 내놨는데. 추진 계획은.

서원구를 위한 주요 공약사업으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청주교도소 및 여자교도소 이전 추진 △매봉·구룡산 도시공원 지키기 △남이·현도에 하이패스IC 설치 △소상공인 지원 및 전통시장 활성화 △청주 가정법원 설치 △택시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개선 등이다.

지역을 위해서는 청주시·충북도 삼각 협업시스템 구축과 중앙부처와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서원구 현안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청주시민에게 한 마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다.

입법과 국정, 지방행정을 경험 통해 쌓은 능력 서원구와 청주시, 충북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열고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잘하면 칭찬해 주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질책과 격려를 부탁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