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4·15 총선이 막을 내리고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 300명이 새로 뽑혔다.

미래통합당과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은 총 103석으로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했으며 더불어민주당과 자매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총 180석의 의석을 확보해 다시 여소야대의 정국이 열렸다.

이제 총선이 막을 내린 시점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온통 먹고사는 문제로 향하겠지만 현실은 녹록치가 않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세계경제의 위기감이 심화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 침체를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경제도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성장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IMF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1월 전망치보다 6.3%포인트 낮춘 -3.0%로 추산했다. 이는 IMF가 세계 성장률을 공식 집계한 198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0.1%)과 2차 오일쇼크를 겪은 1980년(2.1%)보다 낮다.

미국이나 유럽 등지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을 한 상황을 반영하면서 한층 더 비관적인 예측을 내놓은 것이다.

다만 IMF는 한국의 성장률 하향조정 폭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작은 것으로 내다 봤다.

한국의 성장률은 -1.2%로 기존 전망치(2.2%)보다 3.4%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국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한 건 1980년(-1.6%)과 외환위기 때인 1998년(-5.1%) 등 두 차례뿐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였던 2009년(0.8%)에도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추락하진 않았다.

이렇듯 코로나19로 인해 예상되는 세계경제 위기는 대단히 심각한 상황이며 서민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미 수출물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기업활동의 어려움에 따른 대량해고 사태도 목전에 두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 곧 21대 국회가 막을 열게 된다.

집권여당의 승리에 따라 조국 전 장관의 명예회복에서부터 윤석열 검찰총장 문제를 비롯해 울산시장 선거개입 문제까지 정치권에서 또다시 소모적인 논쟁이 재점화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국민들은 정치권이 총선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코로나19 여파로부터 민생살리기에 집중해줄 것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특히 골목상권 위축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비롯해 저소득 및 노인 등 취약계층의 생존권 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봐야 할 것이다.

정부가 내놓은 업종별 실물 피해대책, 민생·경제종합대책, 1차 추가경정예산, 금융안정대책 등 총 150조원 규모의 코로나19 지원 대책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모아야 한다.

총선이 마무리된 지금, 이제 국회는 코로나19가 촉발한 세계경제 위기의 파급력을 최소화하고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초당적 협력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요구에 응답할 차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