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다. 이미 1천만 명이 사전투표를 마쳤지만 대 다수 국민들이 이날 투표를 하게 된다. 무엇보다 우려되는 것은 많은 국민의 이동과 밀집이 예상되고 있어 거리두기를 철저하게 시행하지 않을 경우 집단 감염이 매우 우려된다.

현재 대한민국은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코로나 확산이 잦아들었다. 사망자 수 역시 최저 수준이며 완치환자도 외국에 비해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의 방역이 성공을 거두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난 부활절을 기점으로 사전투표일인 10일과 11일, 총선일인 15일을 어떻게 잘 넘기느냐에 따라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 아니면 대규모 환자가 발생할지 판가름 날 수 있다. 부활절에 일부 기독교 교회가 현장 예배를 강행해 국민의 지탄을 받은바 있다. 이는 해당 교인들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혹여 애꿎은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신천지 사태와 같은 대규모 집단 감염이 재현될까 온 국민이 노심초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회들이 현장예배를 강행한 것은 집단 이기주의의 전형적인 행태라고 할 수 있다. 정부가 권장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기를 간곡하게 당부한다.

선거인 15일이 관건이다. 전국적으로 많은 이동과 밀집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수 있다. 투표에 임하는 주민들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투표 행동수칙의 철저한 준수가 절실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과 유럽 등에서 실시한 매우 강한 도시 봉쇄 없이 사회적 거리두기 형태로 감염병이 관리될 수 있다는 시험대에 올랐다. 감염병 관리의 새로운 교과서를 쓰고 있는 셈이다. 앞서 언급한 일부 기독교 교회를 제외하면 많은 국민들이 불편을 감수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잘 지켜주고 있는 덕분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감염 차단의 노력이 없으면 폭발적인 발생이 언제든 일어나는 특징을 지녔다. 신천지 신도를 중심으로 대구·경북 지역에서의 폭발적 발생을 방역당국이나 국민이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투표 인증을 위해 도장을 손에 찍는 등의 행동은 자제하는 등 방역당국이 제시한 행동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역당국은 투표 후 불요불급한 모임, 외식, 여행 등은 연기하거나 취소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적어도 투표 후 2주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관건이다.

최근 2주간 전파경로를 보면 해외유입 환자가 절반을 넘어서고 거기에 더해 해외유입으로 인한 전파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자가격리자들이 지침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지역사회 감염이 증가할 수 있다. 일반인들의 투표가 끝나는 시간에 자가격리자들의 투표가 이어진다. 자가격리자들 역시 방역당국이 제시한 수칙을 잘 지키며 협조해야 한다.

경북 예천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하루 새 11명이 늘었다. 목욕탕 방문 등 대부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지 않아 발생했다.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조용한 전파’를 막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사회적 거리두기이다. 부디 선거일에는 온 국민이 방역당국의 지침을 잘 지켜 코로나 19확산을 막을 수 있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