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연합회 “환경파괴도 우려” 반발

[충청매일 박연수 기자] 한국수자원공사가 충북 충주댐 하류 충원교를 철거하고 재 가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단체와 주민들이 혈세 낭비이자 환경파괴라며 반발하고 있다.

1일 (사)충주사회단체연합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수자원공사는 국책 공사란 미명하에 충주댐 하류에 위치한 기존 충원교를 철거하고 새로운 충원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 충원교의 하류 1.5km 지점에는 오는 연말 준공예정인 동량대교 건설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동량대교가 완공되면 통행량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충원교의 재가설은 국가 혈세 낭비이자 중복 예상 집행의 대표적인 사례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연합회는 “이 사업은 수년전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되어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며 “충주언교 재 가설 위치에는 자연 석면이 발견돼 공사 강행 시 주민 건강과 환경적 재앙 상태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지역 주민들과 단체들은 그동안 충원교를 인도교 또는 자전거도로로 전환해 교량에 조명과 분수 등 경관특화를 통한 관광명소화를 제시해 왔다”며 “이는 충주댐 일원의 자연환경 보존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자 선택불가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천400여명의 서명을 받아 호소문을 청와대를 비롯한 유관부처, 지자체에 발송했지만, 어느 기관도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해당 기관의 더 이상 복지부동의 자세를 버리고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간곡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수자원공사 건설단 관계자는 “기존 계획에는 철거를 하고 재 가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지만, 지역단체와 주민들의 의견이 많아 현재 충주시 관련 부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라며 “아직 결정 난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