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4·15 총선의 공식적인 선거운동이 오늘 시작됐다. 남은 13일간에 우리는 그동안의 선거에서 보지 못했던 초유의 광경들을 목격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거리유세전은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 대신 여당과 제1야당의 비례대표용 꼼수정당이 끼어들면서 혼탁과 과열 양상은 그 어느 때보다 심해질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이들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이 연일 ‘한 몸’임을 강조하며 공동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모 정당과 위성정당이 공동으로 선대위를 구성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했지만 이들 당은 교묘한 방법으로 연합전략을 펼치고 있다. 정당 색상을 동일하게 하고, 선거 정책도 연대한다.

1일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경기도 수원에서 첫 번째 공동연석회의를 열었다. 양당의 핵심 인사들이 총출동한 이 자리에서 민주당과 시민당이 하나라는 의미를 내포하는 발언은 계속 이어졌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향후 전국을 순회하며 공동 연석회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도 이날 국회에서 ‘나라살리기·경제살리기’ 공동선언식을 열어 4·15 총선 선거연대를 약속했다. 이들 당은 공동선언문에서 “통합당과 한국당은 4·15 총선 직후 합당해 21대 국회에서 악법 폐지에 강력한 원내 투쟁을 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노골적인 연대 프레임이다.

이번 총선에 비례후보를 등록한 정당은 모두 35개나 된다. 때문에 비례선거 정당 투표용지는 길이가 역대 최고인 48.1㎝에 이른다. 투표지 분류기에 들어가지 않아 2002년 분류기 도입 후 최초로 수개표를 하게 됐다. 위성정당과 군소정당의 난립 덕분이다.

지난해 국회가 파행을 거듭한 끝에 가까스로 도입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이미 누더기가 됐다. 거대 양당체제의 폐해를 극복하고 소수정당에게도 원내진출의 길을 터 다양한 정책을 반영하자는 취지는 온데 간데 없다. 위성정당 출현으로 양당체제는 오히려 더욱 공고해지게 생겼다. 총선이 끝나면 위성정당은 모정당에 흡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에 출하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는 총 312명이다. 비례대표 의석이 47석이니 6.6 대 1의 경쟁률을 보이는 셈이다. 이들 후보 중 상당수가 음주운전, 뇌물수수, 사기, 청소년 성폭행 등 도덕적 흠결을 가진 전과자라고 한다. 전과 18범도 있다. 각 정당이 반칙하는 데 바빠 후보 검증에 소홀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당장 유권자들은 비슷비슷한 당명에 어지럽기만 하다. 게다가 비례대표 후보자들의 면면은 파악하기조차 쉽지 않다. 곧 해체될 정당이 후보명단을 내밀고 표를 달라는 것도 가당찮다. 유권자를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이렇게 오만하게 나오나 싶다. 이런 폐해를 고치기 위해선 유권자들이 엄중하게 심판하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