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과 6개월 간 ‘주주본 프로젝트’ 진행
특산품 대추 이용한 제빵 생산·판로 확대 마련

청주대학교 ‘주주본 프로젝트’에 참여한 멤버들이 온라인 플랫폼 최종 기능을 확인한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주대학교 ‘주주본 프로젝트’에 참여한 멤버들이 온라인 플랫폼 최종 기능을 확인한 이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보은군과 함께 노인·장애인 일자리 지원형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청주대와 보은군이 함께 구축한 노인·장애인 일자리 활성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주주본’은 보은 지역의 대표 특산품인 대추와 보은군 노인·장애인복지관에서 생산하는 제빵의 판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은 노인과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특산품인 대추를 이용한 제과를 생산해 판매하고 있지만 홍보와 판매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 없어 사업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청주대 지역현안 연구모임’은 대학의 다양한 전문 인력을 통해 지역사회 현안 해결에 나섰다.

‘청주대 지역현안 연구모임’은 노인·장애인 일자리 활성을 위한 ‘주주본 프로젝트’를 6개월간 진행했다. ‘주주본’은 보은 대표 특산품인 대추의 영문명 ‘주주베(Jujube)’와 보은군 노인·장애인복지관에서 생산하는 노인·장애인 제빵 브랜드 ‘본빵’을 합성한 단어로 지어졌다.

청주대는 지난해 9월 사회복지학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 산업디자인 전공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하는 전담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온라인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사회복지학과는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웹 접근성을 검토하고, 인공지능소프트웨어전공은 온라인 시스템 구축을 담당했다. 산업디자인전공은 다양한 소비자 계층을 고려한 웹디자인을 설계하고, 보은군 노인장애인복지관은 노인·장애인의 생산량 및 복지시설의 특성이 플랫폼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언했다.

이같은 협업을 통해 노인·장애인 일자리 지원형 온라인 플랫폼인 ‘주주본’은 지난 27일 구축이 완료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