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추가 ‘의원꿔주기’ 추진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비례대표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7명의 현역의원 파견을 결정한 더불어민주당이 26일 불출마 지역구 의원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의원 꿔주기’를 추진한다.

후보자 등록 마감시점까지 지역구 현역의원이 5명 이상이 돼야 더불어시민당의 4·15 총선 정당투표 기호가 정의당보다 높아지기 때문이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실행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시민당으로의 추가 현역 파견에 대해 “오늘과 내일 후보등록을 하고 있으니까 내일 오전까지는 (설득) 노력이 있을 것”이라며 “지역구 의원 중 불출마하거나 또는 출마할 수 없는 분들 중에서 용단을 내려주는 분들이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공동대표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민주당의 파견 의원은) 일단 7명이지만 약간 변할 수 있는 유동성은 있는 것 같다”며 “기본적으로 민주당이 판단하고 결정할 내용이지만 더불어시민당을 위해서 결단을 내릴 분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의원총회를 통해 불출마 현역 의원이자 비례대표 의원인 심기준·정은혜·제윤경 의원 등 3명을 제명했다. 지역구 의원 중에서도 이종걸·이규희·신창현·이훈 의원 등 4명도 더불어시민당으로의 이적을 위해 민주당을 탈당했다. 이는 더불어시민당을 정당투표용지 상단으로 끌어올려 유권자들의 눈에 띄게 하기 위한 조치다.

이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컷오프(공천배제) 또는 경선 탈락한 지역구 현역의원을 상대로 추가적인 이적을 설득 중이다.

특히 민주당 지도부는 더불어시민당의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5선의 원혜영 의원을 비롯한 불출마 중진의원 파견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 영입

미래통합당이 26일 4·15 총선에서 선거 총사령탑으로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영입했다. 황교안 대표는 김 전 대표 자택을 직접 찾아 “힘을 합하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할 수 있다”며 합류를 요청했고, 김 전 대표는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며 수락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박형준·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과 함께 서울 구기동 김 전 대표의 자택을 찾아 “당이 어려울 때 오셔서 큰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힘을 합하면 반드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거기 화룡점정을 해주시면 (한다)”고 간청했다.

이에 김 전 대표는 “그렇게 기대할 만큼 역량을 발휘할지는 모르겠지만 내 나름대로 판단하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선거를 어떻게 치러야 할지는 그동안 나름 생각한 것도 있다”며 “가급적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면 소기의 성과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형준 위원장은 “어제 (영입) 보도가 조금 나온 다음에 저희가 전화와 문자를 엄청나게 받았다”며 “대표님을 모시는 게 총선 승리를 위해 굉장히 중요한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이번 선거가 수도권이 대단히 중요한데 수도권에 중도층과 광범한 젊은 세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분이 대표님이라고 해서 많은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황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김 전 대표 자택을 찾아 선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고 김 전 대표가 수락했다.

김 전 대표는 오는 29일부터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박 위원장은 선대위 구성에 대해 “일정한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 전 대표가) 선거를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그 말 속에 모든 게 포함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