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후보 등록 첫날
충북 29명으로 가장 많아
대전 15·세종 3·충남 23명

[충청매일 최영덕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막이 올랐다. 총선 공식 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충청권 지역구별 후보들은 후보 등록 후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에 돌입했다. 후보 등록 첫날인 26일 충청권 28개 지역구에 70명의 후보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등록을 마쳤다. 

대전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7개 선거구에서 15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동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전 홍영표 의원 보좌관이, 미래통합당 이장우 의원도 대리인을 통해 등록을 마쳤다.

중구에서는 민주당 황운하 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이, 통합당 이은권 의원도 보좌관을 통해 등록했다.

서구갑에서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통합당 이영규 변호사가 접수를 마치고 이강철 후보도 등록했다. 서구을에서는 통합당 양홍규 변호사가 등록했다. 유성구갑에서는 민주당 조승래 의원과 민중당 김선재 대전시당 청년위원장이, 유성을에서는 민주당 이상민 의원·통합당 김소연 전 대전시의원·정의당 김윤기 시당위원장이 각각 접수했다. 대덕구에서는 민주당 박영순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과 통합당 정용기 의원이 등록했다.

이번 총선부터 2개 선거구로 분구된 세종시에서는 3명이 등록을 마쳤다.

세종갑은 통합당 김중로 의원과 정의당 이혁재 시당위원장이, 세종을은 통합당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각각 등록했다.

충남은 11개 선거구에서 민주당 10명, 통합당 9명, 우리공화당 1명, 국가혁명배당금당 1명, 무소속 2명 등 23명이 후보 등록과 함께 선거전에 뛰어들었다.

천안갑은 민주당 문진석 전 충남지사 비서실장·통합당 신범철 전 국립외교원 교수·우리공화당 정조희 기독교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천안을은 민주당 박완주 의원·통합당 이정만 전 천안지청장이, 천안병에서는 민주당 이정문 변호사·통합당 이창수 중앙당 대변인이 각각 등록을 마쳤다.

당진은 민주당 어기구 의원과 통합당 김동완 전 의원이 등록을 마친 가운데 국가혁명배당금당 박경재씨도 등록했다.

공주·부여·청양은 민주당 박수현 전 의원과 통합당 정진석 의원이 등록을 마쳤으며, 통합당 경선에서 컷오프 된 김근태 전 의원도 무소속으로 등록했다.

아산갑은 민주당 복기왕 전 아산시장이, 아산을은 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등록했다. 보령·서천은 민주당 나소열 전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와 통합당 김태흠 의원이 등록했다. 서산·태안은 민주당 조한기 전 청와대 비서관과 통합당 성일종 의원이 등록했고, 홍성·예산도 민주당 김학민 순천향대 교수와 통합당 홍문표 의원의 대결이 성사됐다.

충북에서는 이날 8개 선거구에서 29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더불어민주당 8명, 미래통합당 7명, 민생당 3명, 정의당 1명, 민중당 1명, 국가혁명배당금당 8명, 무소속 1명이다.

청주 상당 선거구에는 가장 많은 5명이 후보 등록을 마쳤다. 더불어민주당 정정순 후보를 시작으로 미래통합당 윤갑근 후보, 민생당 김홍배 후보, 정의당 김종대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홍경희 후보다. 청주 서원은 통합당 최현호 후보와 민주당 이장섭 후보, 민생당 이창록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김민수 후보 등이 잇따라 등록 절차를 밟았다.

청주 흥덕은 통합당 정우택 후보의 등록을 시작으로 민주당 도종환 의원, 무소속 김양희 후보가 등록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 서동신 후보도 등록 절차를 완료했다. 청주 청원 선거구는 통합당 김수민 후보를 시작으로 민주당 변재일 후보가 등록을 했다. 민중당 이명주 후보와 국가혁명배당금 허원 후보도 각각 후보 등록 절차를 마쳤다.

충주는 통합당 이종배 후보와 민주당 김경욱 후보, 민생당 최용수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은숙 후보가 총선 출마 명단에 이름을 적었다.

제천·단양 선거구는 민주당 이후삼 후보, 통합당 엄태영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지재환 후보가 각각 등록했다.

동남 4군(보은·옥천·영동·괴산)은 고 노무현 사위인 더불어민주당 곽상언 후보와 국가혁명배당금당 김연원 후보가 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 선거전에 나섰다. 중부 3군(증평·진천·음성)은 통합당 경대수 후보, 민주당 임호선 후보, 국가혁명배당금당 장정이 후보가 각각 등록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