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매일] 초등학교 4학년 때, 가을운동회에 참여한 적이 있다. 당시 나는 백팀이었고, 남은 한 경기만을 이기면 우승을 손에 거머쥐는 상황이었다. 남은 경기는 다름 아닌 ‘박 터뜨리기’였다. 단순히 콩주머니를 던져 먼저 박을 터뜨리면 승리하는 게임이 그 순간에는 얼마나 떨리고 긴장이 됐는지 모른다. “삐-익”하는 호루라기 소리가 들리자마자 양 팀 선수들 모두가 있는 힘껏 콩주머니를 던져댔다. 이게 과연 터지기는 하는지 의심이 들쯤에서야 펑! 하는 소리가 백팀의 우승을 알렸다. 힘을 모아 쟁취한 승리였기에 아직까지 기억이 선명하다.

운동회 날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두가 있는 힘껏 콩주머니를 던졌기 때문이다.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우리는 어쩌면 또 하나의 박 터뜨리기 게임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 손에는 작은 콩주머니가 하나씩 있고, 그 콩주머니를 어느 박에 명중시킬지 생각해 봐야 한다. 아주 사소하고 쉬워 보이지만 우리의 4년이 걸려있기에 막중한 책임감이 따르는 일이다. 그렇다면 과연 어디에 어떻게 던져야 잘 던질 수 있을까?

먼저, 박의 어느 부위에 던질지 잘 파악해 선택해야 한다. 선거 또한 그렇다.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을 잘 살펴보고 내가 원하는 사람이나 정당을 정확히 찍어야 한다. 공약도 모른 채 뽑은 후보가 당선 후 펼치는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미 한 선택은 돌이킬 수 없다. 그러니 투표하기 전에 신중하게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유권자의 정책선거에 도움을 주고자 ‘정책·공약 알리미(policy.nec.go.kr)’ 사이트를 운영한다. 정당 및 후보자별 공약을 손쉽게 알 수 있으니 선거가 다가오면 한 번 찾아가 우리지역 후보자가 내세운 공약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좀 더 능동적인 유권자가 되고 싶다면 ‘희망공약 제안’ 이벤트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희망공약 제안’이란 우리 지역과 분야를 선택 후 바라는 공약을 작성하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관위에서 이를 후보자 등에게 전달해주는 이벤트이다. 내가 직접 제안한 공약이 채택돼 제대로 이행되는지 지켜보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유권자와 후보자 간의 ‘정책소통’이라는 선거의 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다음으로, 힘 조절이 중요하다. 콩주머니를 너무 약하게 던지거나 욕심내서 많이 던져본들 명중하지 못하면 박은 터지지 않는다. 투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투표소에 잘 도착하였다면 투표용지에 도장을 정확히 ‘잘’ 찍어야 한다. 재미삼아, 혹은 실수로라도 여러 곳에 도장을 찍어 무효표가 된다면 내 표는 그저 종이 한 장에 불과해 진다. 귀한 시간을 내어 간 만큼 귀한 한 표가 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투표해야 할 것이다.

사설을 길게 늘어놨지만 내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투표참여’다. 충북도의 제20대 국회의원선거 투표율은 57.3%으로, 당시 전국 평균인 58%에 미치지 못했다. 공약을 잘 알고 찍는 것도, 무효표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찍는 것도 투표에 참여해야 의미 있는 일이 된다. 4월 15일 18세 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남녀노소 모두가 만족하는 4년을 위해 대박 터지는 게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