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신속한 추진 강조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혁신도시 지정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혁신도시 지정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매일 김경태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지난주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오는 10월까지 혁신도시 지정 절차를 마무리 하겠다”고 선언했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법 시행에 맞춰 신속하게 혁신도시 지정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혁신도시 지정 과정은 오는 6월말까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이 개정된다. 이어 7월에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하면, 올 하반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혁신도시로 지정받게 된다.

시는 특히 오는 5월께 국토연구원의 혁신도시 성과평가 및 정책지원 용역 결과 및 총선 이후 수도권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설정되면 본격적인 공공기관 유치에 나설 방침이다.

허 시장은 공공기관 유치와 관련 “대덕특구와 연결된 기술 관련 기관 등 대전이 가진 특성 살리는 방향이 가장 기본적이다. 단순히 몇 개 기관이 오는가 보다 얼마나 규모 있는 기관이 오느냐가 중요하다”며 “시가 대상 기관에 대해 몇몇 검토 중이다. 그러나 정부가 대상 이전 기관을 일괄로 지정하고 배분할 수도 있다. 이에 (우리시의)전략을 노출하기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또 충남이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인센티브를 구상하고 있는 것과 관련 “그간 공동의 목표를 갖고 왔지만 각자 환경이 다르다. 충남은 내포신도시라는 공간이 있고, 채워야 할 이유가 분명하다”며 “대전은 도시를 재생시키며 발전시켜야 하는 입장이라 다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도 긍정적인 입장인데다 현재 상황에서는 지정 절차가 10월 정도면 마무리 될 것으로 본다”며 “시는 물론 지역 정치권, 시민, 언론 등이 단결해 역량을 모으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