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학력 인정·학년 결정 할 수 있는 학교 174곳 지정

[충청매일 정신수 기자] 충남교육청이 늘어나는 학령기 중도입국·외국인가정 학생의 공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학력 인정과 학년 결정을 할 수 있는 학교를 전국 최초로 174개교 지정하고, 입교 시 필요한 서류 번역자료를 제공하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충남 도내 초·중·고에 재학하고 있는 중도입국·외국인가정 학생은 2018년 1천221명에서 지난해 1천610명으로 증가했으며(매년 4월 1일 교육통계 기준), 계속해서 그 증가세가 뚜렷하다.

충남교육청은 중도입국·외국인가정 학생의 빠른 입교를 위해 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력심의위원회를 원하는 학교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174개교를 ‘학력인정과 학년결정을 할 수 있는 학교’로 지정했다.

학력심의위원회는 처음 입교하는 다문화가정 학생 중 학력 증명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학업 능력, 한국어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해 학력을 인정하고, 학년을 결정하는 위원회이다.

이에 따라 외국 소재 학력 인정 학교에서 수학하지 않았을 때 학생 가정이 본국으로 돌아가서 인증을 받아와야 했던 어려움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올 2월 취학 신청서, 학력인정과 학년결정 신청서, 면제 신청서 등 학적 관련 서류 3종과 가정 현장체험학습 신청서와 보고서, 결석계, 개인정보동의서, 스쿨뱅킹 신청서 등 학교 생활 관련 서류 4종을 6개 언어(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타갈로그어, 몽골어, 일본어)로 번역해 학교로 배포하는 등 학생 입교 처리에 필요한 제반 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