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신양섭 화가 개인전

[충청매일 제휴/뉴시스] “자연이 가지는 고유의 자기 색을 모두 삭혀버린다면 마지막에 남게 되는 색은 무엇일까?."

아크릴 물감과 젯소, 그리고 닥을 사용하여 화면에 일정한 두께가 도드라지는 작품은 ‘순백을 찾아서'라는 제목이 달렸다.

흰 바탕에 흰 그림, 단순하지만 이렇게 나오기까지 50여년이 걸렸다. 1971년 첫 개인전을 연 이후 꾸준히 ‘변화 없는 변화'의 작업을 이어왔다.

80년대부터 ‘백색의 탐닉'에 빠졌다. 화가 신양섭(78)은 '”흰색에 더 가까이 가보는 것이 소망"이었다.

‘순백을 찾아' 천착한 그의 인고의 세월을 만나볼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서울 인사동 노화랑은 2010년 이후 10년만에 ‘신양섭 개인전'을 오는 12일부터 선보인다.

자연 형태가 단편화되고 화면을 채웠던 지난 작품과는 다른 작품이다. 10년전 전시에서 발표한 ‘내안의 풍경’ 시리즈와 달리 이번 ‘순백을 찾아서' 신작은 단순한 형상이나 내면의 형상도 사라졌다.

닥으로 만든 죽을 화면에 올려 닥죽이 만든 형태만이 존재할 뿐이다. ‘닥’이라는 물질의 순수형태를 보여준다. 청정한 백색과 청색만이 화면에 들어왔다. 색을 물질개념이 아니라 빛이라는 원천적 개념을 드러낸 것으로 여겨진다.

10년만의 전시, 이미 단색화 열풍이 휩쓸고간 탓일까. ‘흰색의 작가'가 둥글둥글하게 빚은 작품은 ‘닥죽 단색화'로만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